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가족 추천 코스

[강원 강릉시][가족 추천 코스] 신사임당과 허난설헌을 낳은 고장 강릉에 가다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8. 17.
반응형

신사임당과 허난설헌을 낳은 고장 강릉에 가다

강릉의 오죽헌은 율곡과 신사임당이 태어나고 경포호 쪽으로는 추사 김정희, 김홍도, 송시열 등 많은 문인들을 배출한 생각보다 깊고 넓은 고장이다. 특히 올 하반기 방영될 이영애 주연의 ‘사임당’ 촬영지이기도 하다. 허난설헌의 생가 터에는 아직도 이 비운의 여류시인 숨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13.26km
- 코스 일정 : 기타
- 코스 총 소요시간 : 1일
- 코스 테마 : ----지자체-----





오죽헌

오죽헌.시립박물관 - 홈페이지 : http://www.gn.go.kr/museum/
'오죽헌'은 조선시대의 대학자 율곡 이이와 관련하여 유명해진 강릉 지역의 대표적인 유적지이다. 오죽헌은 조선 초기의 건축물로, 건축사적인 면에서 중요성을 인정받아 1963년 보물로 지정됐다. 이 곳 몽룡실(夢龍室)에서 율곡 이이(李珥)가 태어났다고 한다. 경내에는 오죽헌을 비롯하여 문성사(文成祠), 사랑채, 어제각(御製閣), 율곡기념관, 강릉시립박물관 등이 있다. 문성사는 율곡의 영정을 모신 사당이며, 어제각은 율곡의 저서 격몽요결과 율곡이 유년기에 사용 하였던 벼루(용연)를 보관하기 위한 유품소장각이다. 한편 율곡기념관은 율곡의 저서와 신사임당의 유작을 비롯하여 매창·옥산 이우 등, 율곡 일가의 유품 전시관이다. 한편 강릉시는 1961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10월 25, 26일 율곡을 추모하는 율곡제전을 봉행하고 있다.

강원_강릉_오죽헌03
강원_강릉_오죽헌04
강원_강릉_미리 만나는 <사임당 빛의 일기>의 무대, 강릉 오죽헌과 선교장01
강원_강릉_미리 만나는 <사임당 빛의 일기>의 무대, 강릉 오죽헌과 선교장02
관광지_강원_강릉_오죽헌_04
관광지_강원_강릉_오죽헌_02
관광지_강원_강릉_오죽헌_08
관광지_강원_강릉_오죽헌_07
강원_강릉_커피 향 그윽한 강릉, 소돌아들바위공원_03
강원_강릉_오죽헌02
관광지_강원_강릉_오죽헌_03
관광지_강원_강릉_오죽헌_05
오죽헌




동양자수박물관

강원_강릉_강릉으로 떠나는 시간박물관 여행15 - 홈페이지 : 동양자수박물관 http://www.orientalembroidery.org
동양자수 박물관은 자수의 한올 한올속에 옛 여인들의 아름답고 소중한 마음결을 느낄 수 있는 자수 전문 박물관이다.
한.중.일 전통자수 500여 점이 상설 전시관에 전시되고 있으며, 이와 더블어 특별 전시실에는 색동조각보와 서양자수 100여 점이 전시되고 있다.
한.중.일 전통자수를 중심으로 동양자수의 미적세계를 체험하고 공유 할 수 있는 문화예술 공간이다.
* 개관일 2011년 1월 11일

강원_강릉_강릉으로 떠나는 시간박물관 여행11
강원_강릉_강릉으로 떠나는 시간박물관 여행14
강원_강릉_강릉으로 떠나는 시간박물관 여행16
강원_강릉_강릉으로 떠나는 시간박물관 여행17
강원_강릉_강릉으로 떠나는 시간박물관 여행18
강원_강릉_강릉으로 떠나는 시간박물관 여행12
강원_강릉_강릉으로 떠나는 시간박물관 여행13




강릉 선교장

강원_강릉 선교장01 - 홈페이지 : http://www.knsgj.net
선교장은 강원도 지역에서 가장 잘 남아 있는 품위 있는 사대부 가옥이다. 강릉시에 경포 쪽으로 4km쯤 떨어진 선교장은 조선시대 상류층의 가옥을 대표하는 곳으로, 국가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경포호가 지금보다 넓었을 때, “배 타고 건넌다"라고 하여 이 동네를 배다리 마을(船橋里)이라 불렀는데, 선교장이란 이름은 바로 여기서 유래한다. 선교장은 조선 영조 때(1703년) 효령대군의 후손인 이내 번이 족제비 떼를 쫓다가 우연히 발견한 명당자리에 집을 지은 후, 그 후손이 지금도 살고 있다. 총 건평 1,051.24m²(318평)으로, 긴 행랑에 둘러싸인 안채, 사랑채, 동별당, 가묘 등이 정연하게 남아있고, 문밖에는 수백 평의 연못 위에 세워진 활래정이라는 정자가 있어, 정원까지 갖춘 완벽한 구조를 보여 준다. 선교장은 건물뿐 아니라 조선 후기의 주거생활과 생활용구를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으며, 주변 경관과 어우러진 풍치가 아름답다. 선교장의 사랑은 열화당이라 하며, 여기에는 용비어천가, 고려사 등 수천 권의 책, 글, 그림 등이 소장되어 있다.

* 안채
안채는 1700년 이전에 건립된 건물로 세종의 형인 효령 대군의 10대손인 이내번이 창건한 것으로 선교장 건물 중 가장 서민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며 안방과 건너방이 대청을 사이에 두고 있으며 부엌이 안방에 붙어 있다.

* 열화당(悅話堂)
열화당은 남주인 전용의 사랑채로서 내번의 손자 후가 순조15년(1815)에 건립하였으며 당호인 열화당은 도연명의 귀거래사 중 (悅親戚之情話)에서 따왔다고 한다. 열화당은 3단의 장대석 위에 세워진 누각형식의 건물로 아주 운치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 동별당(東別堂)
안채와 연결된 주인 전용의 별당건물로 이근우가 1920년에 지은 ㄱ자형 건물이다. 동쪽에 2개, 서쪽에 1 개의 온돌방을 만들고 앞면에는 넓은 툇마루를, 뒷면과 동쪽은 좁은 툇마루를 돌렸다.

* 활래정(活來亭)
활래정은 선교장 정원에 판 인공 연못 위에 세운 정자로 순조16년(1816) 열화당을 세운 다음해에 세웠다. 정자명은 주자의 시 (관서유감) 중 "爲有頭源活水來" 에서 땄다고 한다. 이 건물은 마루가 연못 안으로 들어가 돌기둥으로 받친 누각형식의 ㄱ자형 건물이다. 활래정은 벽면 전부가 분합문의 띠살문으로 되어 있으며 방과 마루를 연결하는 복도옆에 접객용 다실이 있다.

* 기타
안채와 열화당 사이에 서재겸 서고로 사용하던 서별당이 있는데 소실되었다가 1996년에 다시 복원하였으며, 건물의 전면에는 행랑채가 있다. 또한 건물의 측면에는 원래 창고였으나 개화기때 신학문을 가르치던 동진학교(東進學校)터가 있다.

강릉 선교장
강릉 선교장
강릉 선교장
강릉 선교장
강릉 선교장




안목해변

강원_강릉_안목해변05 - 홈페이지 : http://anmokbeach.co.kr
견소동에 위치한 길이 500m, 2만㎡의 백사장이 있는 안목해변은 가족단위 피서객이 즐기기 적합한 곳이다. 해변 바로 옆에 안목항이 있어 봄에는 미역, 여름에는 가자미, 넙치(광어), 오징어, 문어, 민들조개(째복), 가을과 겨울에는 도루묵, 명태, 우럭 등을 23척의 어선들이 잡아 오전 9시 귀항한다. 피서철이 끝나는 8월말 경에는 고등어가 멸치를 잡아먹기 위해 쫓는데, 바닷가로 밀려나오는 멸치떼를 바가지, 반두 등으로 떠내는 일이 종종 있는 곳이다. 최근 이 곳은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커피거리로도 유명하다.

강릉_안목항커피거리35
강원_강릉_강릉커피거리안목해변04
강원_강릉_안목해변02
강원_강릉_안목해변03
강원_강릉_안목해변04
강원_강릉_안목해변05
강원_강릉_커피 향 그윽한 강릉, 소돌아들바위공원_15
안목해변_4
안목해변_10
강릉_안목항커피거리29
강릉_안목항커피거리19
강릉_안목항커피거리12
강릉_안목항커피거리6
강원_강릉_강릉커피거리안목해변01
강원_강릉_강릉커피거리안목해변03
강원_강릉_안목해변01
강원_강릉_커피 향 그윽한 강릉, 소돌아들바위공원_16
강원_강릉_커피 향 그윽한 강릉, 소돌아들바위공원_17
안목해변_1
안목해변_2
안목해변_3
안목해변_5
안목해변_6
안목해변_7
안목해변_8
안목해변_9




강릉시 오죽헌·시립박물관

강원_강릉_오죽헌05 - 홈페이지 : http://www.gn.go.kr/museum/
오죽헌과 강릉시립박물관으로 구분된다. 오죽헌은 조선초기의 건축물로 건축사적인 면에서 그 중요성을 인정받아 보물로 지정되었다. 이곳 오죽헌 몽룡실에서 율곡 이이가 태어났다. 경내에는 오죽헌을 비롯하여 문성사(文成祠), 사랑채, 어제각(御製閣), 율곡기념관 등이 있으며, 율곡기념관에는 사임당, 율곡, 매창, 옥산의 예술적 면모를 살펴볼 수 있는 유작들이 전시되어 있다. 1962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율곡을 추모하는 대현이율곡선생제곡제를 봉행하고 있다. 시립박물관은 영동지방의 민속자료와 향토 유물을 수집·보관·연구·전시하며,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사회교육 및 시민의 정서함양에 기여하기 위한 취지로 설립되었다. 전시관은 영동지방에서 사용하던 생업도구와 의식주 관련 용품들이 전시된 향토민속관, 강릉지방에서 출토된 선사유물·불교유물·자기·전적·서화류가 전시된 역사문화관, 석조물과 영동지방의 묘제가 복원된 야외전시장으로 구분된다.

강릉시립박물관_02
강릉시립박물관_03
강릉시립박물관 (1)
강릉시립박물관 (8)
강릉시립박물관 (18)
오죽헌.시립박물관
오죽헌.시립박물관
오죽헌.시립박물관
오죽헌.시립박물관
강릉시립박물관_01
강릉시립박물관 (7)
오죽헌.시립박물관
오죽헌.시립박물관
오죽헌.시립박물관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