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운산성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nhttp://www.cha.go.kr
이 성은 북산리성지라고도 불리는데 차령산맥의 주봉인 서운산의 지봉에 축성된 테뫼식의 토축산성이다. 산성이 있는 곳은 평균 고도가 해발 490m쯤 되는 고지이며 심한 경사를 이루고 있다. 산성은 봉우리 2개를 연결하여 마치 말안장 모양을 하고 있는데, 남벽의 일부를 제외하고는 비교적 성벽이 잘 남아있다. 토축은 능선을 따라 소토법으로 축조하였으며 내황(內隍)을 만들었다. 성은 가파른 자연지형을 이용하고, 부분적으로 토축을 쌓아 보완하였는데 성의 전체둘레 중 자연지형을 이용한 부분이 620m이고 축성한 부분은 450m에 달한다. 성내에는 장대(將臺)로 사용되던 장수바위가 있는데, 현재는 헬기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성안에 문지가 3곳 있는데 북쪽에 2개, 남쪽에 하나가 있다.
그 중 남문이 서의 주된 통로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남문터 근처에는 평탄한 대지가 있으며 성의 북동부에는 5∼6m 정도 높이의 흙계단이 있다. 5곳의 우물터가 발견되어 비교적 물이 풍부함을 알 수 있다.이 성의 축성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구전에 의하면 임진왜란 당시 이 지역의 의병장으로 활약한 홍계남 장군이 북상하는 왜적을 막기 위해 선조25(1592)년에 축성하였다고 하나 그전부터 있던 것을 임란 때 개축하여 사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 규모 - 둘레 1070m, 높이 6∼8m, 폭2∼4m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서운면 산평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7-133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성 서일농원
- 홈페이지 : http://www.seoilfarm.com/
된장 만드는 농원인 만큼 햇볕이 잘 드는 깔끔한 농원이다. 3만평이라 하지만 콩과 고추를 심는 밭, 배과수원, 매실원 등 30분 정도 산책을 즐길 만큼 아담하게 가꿔져 있다. 주인의 야무짐과 솜씨가 베어있는 조경은 잔디와 배나무, 매실나무, 소나무가 어우려져 운치가 좋다. 볕 잘 드는 곳에 삐뚤어짐없이 늘어서 있는 2,000여개의 장독대는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풍경이다. 산책로를 거닐다 잠시 쉴 수 있도록 정자를 마련하는 배려도 잊지 않았다. 된장 농원으로 유명한 이곳을 견학이나 관람을 목적으로 찾아오는 사람이 하루 300 ~ 400명 정도이다. 나들이로 나선 가족들은 제대로 된 장맛도 보고 아이들에게는 우리 음식도 알려주고 싶어 찾아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서일농원의 맛깔스러움을 누릴 수 있는 전통음식시식점인 \'솔리\'에서는 잠시 잊고 있었던 우리의 옛맛을 느낄수 있다. 구수한 청국장과 된장찌개를 중심으로 더덕, 가죽, 깻잎, 감, 달래, 미역, 무말랭이, 무, 파래 등의 장아찌와 쌈을 싸먹을 수 있는 고추장, 쌈장과 싱싱한 야채를 마련하여 소박하고 정갈한 어머니의 손맛을 느낄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일죽면 금일로 332-17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 문의 및 안내
031-673-3171
- 주차시설 : 주차가능
- 쉬는날 : 연중개방
- 이용시간
11:00~20:00(방문전 전화 문의요망)
- 이용가능시설 : 전통음식점(솔리) - 된장찌개 정식, 청국장찌개 정식, 손두부. 녹두김치전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칠장사(안성)
- 홈페이지 : http://www.chiljangsa.org
https://www.anseong.go.kr/tour
칠장사는 칠현산 기슭에 있는 사찰로 신라 7세기 중엽에 자장율사에 의하여 개기하였다는 사찰로서, 문헌에 보면 사찰이 번창할 때는 건물이 대웅전을 비롯하여 총 56동 건물이 있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칠장사에는 국보, 보물급 등 다량의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는 사찰로 11세기경 혜소국사가 7악인을 제도한 고사에 따라 산이름을 7현산(七賢山)이라 부르게 되었으며 칠현인이 오래 머물다 하여 칠장사로 명하였다.특히, 벽초 홍명희의 임꺽정 역사 소설의 일곱 도적과 병해스님 얘기의 배경이 된 곳으로 유명하다. 신라 47대 협안왕 서자인 궁예가 13세까지 칠정사에서 유년기를 보내면서 활연습을 한 활터가 남아있고, 고려시대 혜소국사에 의해 칠악인이 칠현인으로 제도된 일곱현인을 화신인 나한전는 어사 박문수가 기도를 드리고 장원급제를 했다고 전해지며, 당시의 과거 시제인 "몽중등과시" 의 현장이며 옛날에는 과거 시험에 장원을 꿈꾸던 선비들이 많이 찾았고, 현재도 수험생 자녀를 둔 사람들의 공양이 많이 있는 곳이다. 사찰 주위로 숲이 우거져 경관이 화려해서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온다. 특히 칠장사 주변에 있는 마을에서는 옛날부터 대나무 수공예품 만들어 왔는데 이 공예품들이 좋은 관광상품이 되고 있다. 칠장산은 높이 492m의 낮은 산인데 아담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지니고 있다. 기슭에는 칠장사가 있고 절 주변에는 울창한 숲이 둘러싸여 있어 경치를 즐기며 가벼운 등산을 하기에 알맞은 산이며, 특히, 가을단풍이 절경이다.
설화
* 신라 47대손 현안왕의 서자인 궁예가 10세까지 칠장사에서 유년기를 보내면서 활 연습을 한 활터가 남아있다.
* 칠장사에서 열반하신 \'여인천하\' 드라마의 갓바치스님(병해대사)과 제자인 임꺽정이야기의 발원지이며, 천민으로 등용될수 없는 사회제도를 바꾸려 했던 두 사람의 실화 이야기와 스승에게 조성해 바친 속칭 \'꺽정불\'이 전한다.
* 고려시대 혜소국사에 의해 7악인이 7현인으로 제도된 일곱 현인의 화신인 나한전은 어사 박문수가 기도를 드라고 장원급제를 했다고 전하며 당시의 과거시제인 \'몽중등과시(夢中登科時)\'의 현장이다. 시험 합격을 비는 사람들의 발길이 많은 곳이다.
* 주요문화재 - 경기도에서 가장 많은 문화재 보유하고 있는 사찰
1) 칠장사 혜소국사비 (보물)
승려 혜소국사(慧炤國師, 972~1054)를 추모하기 위해 세운 비로서 비문(碑文)은 상서좌복야(尙書左僕射) 김현 선생이 짓고, 글씨는 전중승, 민상제 선생이 구양순체(歐陽洵體)로 썼다. 혜소 국사는 972년(고려광종3) 안성에서 출생하였으며 속성이 이씨요 이름은 정현(鼎賢)으로 10세에 삭발 입산하여 광교사 충회에게 구법하고 17세에 영통사에서 융철(融哲)에게 가르침을 받으며 28세에 왕명에 의하여 고승으로 많은 사람의 추앙을 받았고 대사는 말년에 칠장사에서 수도하면서 이 절을 크게 중창하였으며, 1054년(문종8)에 이 절에서 83세로 입적하였다. 이 비신의 높이는 3.4m, 폭은 1.28m이고, 귀부(龜趺)의 귀갑(龜甲)은 방원형, 비몸돌(碑身)의 양면에는 여의주(如意珠)를 가지고 노는 범 비슷한데, 비늘이 있다는 짐승인 이호가 양각으로 새겨져 있고, 비몸돌을 보호하기 위한 수호적인 의미와 장식적인 효과를 위해 비몸 위에 올려지는 부분인 이수에는 거북과 용이 새겨져 있는데, 이는 각각 장수를 상징하며 물과 지상 천상의 세계를 마음대로 드나들 수 있는 힘과 신통력을 지닌 동물로 이것은 비의 주인공인 혜소 국사의 영혼을 천상세계로 인도하며, 비문을 후세에 영원히 전하기 위한 의미를 가지며 화려하고 생동감 있게 새겨져 있다.
* 규모 - 총 높이 4.96m, 폭1.28m, 탑신높이3.4m
* 재질 - 화강암-검은 대리석 V* 시대 - 고려시대
* 소유자 - 칠장사
2) 칠장사 철당간 (지방 유형문화재)
3) 인목대비친필족자 (지방 유형문화재)
시대 - 조선중기
크기 - 길이 1.1m, 폭 50cm
재료 - 저지(猪指)
인목대비가 아버지 김제남(金悌男)과 영창대군을 위하여 칠장사를 원당으로 삼아 사찰을 중건하여 친히 김광명(金光明)에게 최승경(最勝經) 10권과 친필족자 1령을 하사한 것인데, 현재는 친필 족자 1령만 보존되고 있다.
4) 오불회 괘불 (국보)
5) 안성죽림리삼층석탑
이 탑은 전체 높이가 363cm이고, 지대석은 가로 171cm, 세로 140cm이다. 석탑은 단층 기단 위에 세워진 방형의 석탑으로, 중대석은 각 면을 1식으로 마감하고, 갑석은 1판석에 옥신괴임을 2단으로 둥글게 처리하였다. 1층 탑신은 2매의 석재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 면에 둥근 고리(문비)를 탑몸돌[옥신 : 屋身]에는 양쪽에 모서리기둥 [우주 : 隅柱]을 조각하였다. 2층이상의 탑신은 1층에 비해 체감률이 급격히 줄어 심한 체감비례를 보이고 있다. 2층과 3층 탑신석은 1층과 같이 각 면에 모서리기둥을 모각하였다. 옥개석은 모두 완만한 곡선을 이루고, 옥개석 받침은 각 층 4단을 이룬다. 상륜부는 방형 노반만이 남아 있다. 탑신부의 체감비율이나 옥개받침 등으로 미루어 볼 때 고려 전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 석탑은 원래 죽산 여기저기에 널려 있는 몇 개의 부재를 모아서 일죽면 죽림리 460번지 성원목장에 복원한 것이다. 현재 죽산면 칠장리 칠장사 대웅전 앞에 이전 설치(2005.11.28.)되어 있다.
* 소유자 - 대한불교조계종 칠장사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칠장로 399-18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3-0776
- 주차시설 : 있음
- 이용시간
- 등산로 : 걸미고개 - 극락마을 - 정상 - 극락마을 - 걸미고개 (4.5 km, 2시간 30분)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너리굴 문화마을
- 홈페이지 : http://www.culture21.co.kr
너리굴문화마을은 비봉산 자락에 자리잡고 있다. 너리굴문화마을에서 \'너리굴\' 이란 말은 안성 토박이 말로, 백두산 천지부터 시작된 산맥이 차령산맥의 끝부분인 비봉산 자락에서 넓은 골짜기가 되었는데 그것을 \'너리굴\'이라고 표현한 것이다. 너리굴문화마을은 자연과 예술이 한데 어울려 있는 마을이라고 말할 수 있다.
* 엄마목장
너리굴 엄마목장은 사슴이 살기 좋은 최적의 환경을 지니고 있다. 비봉산 정상에서 샘솟는 청정한 약수, 주변의 공장이나 마을, 논밭,과수원, 축사 등과 완벽하게 분리된 공간지형, 질 좋은 사료를 제공해주는 풍부한 야초들과 울팡한 나무들이 사슴우리 주변을 감싸고 있는 것, 자연방목 방식으로 자유롭게 넓고 푸른 초원을 뛰어다니는 사슴들은 일상에 지친 도시인들에게는 목가적인 풍경의 휴식처이자, 어린이들에게는 자연학습의 장이 되어 준다.
* 산책로
등산로가 버거운 사람들은 가벼운 기분으로 산책로를 이용할 수도 있다. 숲 사이에 가르마처럼 난 오솔길 산책로가 산을 빙 둘러 나있다. 엄마목장이 끝나는 자락에 오른쪽으로 좁은 길이 나오는데 이곳이 바로 산책로로 들어가는 입구, 무엇보다 주변경관이 뛰어나고 길이 평탄해 힘들이지 않고 가볍게 산책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산 중턱에서 만나게 되는 탁 트인 공간은 안성 시내의 고즈넉한 변두리 풍경을 그림처럼 펼쳐 보여준다.
너리굴 미술관은 현대적인 양식의 세련된 절제미 속에 고아한 아취를 담고 있는 미술전시공간이다. 개관 이래 작가 권용자의 <누드 크로키 전> 등 국내외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신진 중견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해왔다. 특히 예술가들의 집성촌이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예술인들이 모여있는 안성 내에서 쓰임새 많고 특색있는 전시 발표 공간 역할을 하고 있다.
너리굴아트숍은 단순히 다양한 종류의 소품을 판매하는 장소가 아니다. 너리굴에서 행해지는 여러가지 문화 예술프로그램의 결과물들이 한데 모여있는 독특하고 이색적인 공간이다. 원하는 사람들은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구입할 수도 있으며 도자기, 액세사리, 생활소품 뿐만 아니라 무형문화재 이경자 선생의 금속공예 작품들도 감상할 수 있다. 이 이외에도 동물농장, 입사박물관, 야외공연장, 조각공원 등 여러가지 볼거리가 많다. 또 금속공방, 조소공방, 조각공방, 도자기공방들은 여러가지 재료를 이용해서 우리생활에 사용되는 다양한 물건들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곳으로 자신이 손수 만든 여러가지 소품과 생활용품들은 세상에서 단 하나밖에 없는 특별함이 있고 귀중한 체험의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생들에게 유익한 전통문화교실과 과학교실은 전문 선생님들의 재밌는 강의와 실습으로 이루어져 학생들에게 유익한 학습의 장 역할도 한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보개면 너리굴길 100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 가죽공방 : 세상에 단 한밖에 없는 나만의 물건
\n- 과학교실 : 신나는 탐구와 체험중심의 즐기는 과학
\n- 금속공방 : 직접 만들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물건
\n- 도자기공방 : 재미나게 만들어서 보람을 담아간다
\n- 천연비누공예 : 예쁘게 만들어, 피부까지 예쁘게
\n- 향기향초공예 : 시각, 촉각, 후각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양초공예
- 문의 및 안내
031-675-2171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이용시간
- 이용가능시설 : 너리굴미술관, 입사박물관, 너리굴 아트숍, 야외공연장, 조각공원, 수련원, 연수원, 웨딩홀, 금속공방, 과학교실, 도자기 공방, 모험방, 수영장, 카페 등
- 화장실 : 있음
- 내국인 예약안내 : 전화(031-675-2171) 또는 홈페이지에서 예약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운산
- 홈페이지 : 안성 문화관광 http://www.anseong.go.kr/tour
경기도와 충청남도의 경계 지역에 위치한 서운산은 경기도 안성시에서 남쪽으로 약 12㎞ 정도 떨어진 곳에 있다. 해발 547m로 아담하고 바위도 거의 없는 유순한 산세에 푹 안겨 가족들끼리 가볍게 산행하기에 좋다. 더불어 청룡사와 석남사 등 문화 유적지가 많아 쉬엄쉬엄 역사공부 하기에도 좋고 산 주변엔 호수들까지 있어 운치 있는 산행을 즐길 수 있다. 청룡사 쪽에서 오른다면 절 왼쪽 등산로를 따라 20여분 오르면 개인농장을 지나 왼쪽에 나옹선사가 기도했다는 토굴암이 있다. 울창한 숲길을 헤치고 40분쯤 오르면 차령산맥 산등성이가 한꺼번에 내려다 보이는 좌성사가 나온다. 좌성사는 백년 정도의 역사를 지닌 비교적 근래에 기도사찰이다. 좌성사 위쪽 요사채를 지나 오솔길을 오르면 새로 지은듯한 서운정이 나온다. 다시 오솔길을 올라 토성 앞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급경사를 오르면 가슴을 씻어낸다는 탕흉대가 나온다.
탕흉대는 서운산 최고의 전망대로 손꼽힌다. 이곳은 안성, 평택, 성환, 천안까지 시야에 잡힌다. 올라온 길을 돌아나와 토성을 따라 산길을 산책하듯 걷는 기분은 오묘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정상에서 땀을 식힌 뒤 은적음을 보고 울창한 숲길을 따라 내려오면 청룡사에서 오르던 길과 다시 만난다. 이곳 저곳 산세를 음미하며 둘러봐도 2시간이면 넉넉한 거리다. 정상에서 청룡사쪽 길을 접고 동북쪽 기슭으로 내려가면 석남사 마애여래좌상 앞쪽으로 내려갈 수 있다.
- 주소 : 경기 안성시 서운면 청룡리 , 금광면 상중리, 충북 진천군 백곡면 양백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안성시 관광안내소 031-677-1330
- 주차시설 :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등산로 : * 제1코스 : 석남사 - 서운산 정상 - 서운산성 - 은적암 - 청룡사 (3시간 소요)
* 제2코스 : 중앙CC - 서운산 정상 - 서운산성 - 은적암 - 청룡사 (3시간30분 소요)
* 제3코스 : 청룡사 - 좌성사 - 서운산 정상 - 은적암 - 청룡사 (2시간30분 소요)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고삼호수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경기도 안성에 자리한 고삼호수는 60년에 준공한 94만 평 규모로, 몽환적이고 서정적인 신비감을 간직한 천혜의 장소이다. 김기덕 감독의 영화 섬의 주 무대인 고삼호수는 푸른 물과 그 위에 떠있는 좌대의 풍경이 인상적이다. 고삼호수는 낚시터로 유명하지만, 영화가 개봉된 후 관광코스로도 알려지기 시작했다. 서울 시내에서 비교적 가까운 곳에 위치해 당일코스로 가능하며, 영화에서는 호수 모두를 오픈세트화 해 원형 그대로 고즈넉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다. 이 곳은 깨끗한 수질에 수심이 얕고 연안에 수초가 잘 형성되어 있어 붕어와 잉어가 특히 많다. 주변의 잉어통구이, 토종닭, 장어구이, 매운탕집 등의 상점이 있다. 주변의 명승지로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자생적으로 새로운 종교를 받아들이게 되었다는 평판을 들을 정도로 신앙심이 깊었던 우리나라 천주교인들의 성지인 미리내가 있으며, 지난 84년 로마 교황청으로부터 천주교 성인으로 봉인된 103위의 천주교 성인의 성전과 초대 신부인 김대건 신부의 묘와 경당, 그리고 사제관, 수도원 등이 자리하고 있다. 또한, 미산호수 등 인근에 낚시터가 많아 강태공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고삼면 향림길 50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7-133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 관광코스안내 : 영화 \'섬\' 촬영지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미리내 성지
- 홈페이지 : http://www.mirinai.or.kr
경기도 안성에서 북쪽으로 40리쯤 떨어져 은하수라는 뜻의 아름다운 우리말로 불리우고 있는 미리내는 한국 최초의 사제 김대건 신부의 묘소와 그의 어머니 우르술라, 김신부에게 사제품을 준 조선 교구 제3대 교구장 페레올 주교 그리고 김 신부의 시신을 이곳에 안장했던 이민식 빈첸시오의 묘가 나란히 자리잡고 있는 곳이다. 성지에 들어서면 고요하면서도 편안함이 가슴에 와 닿는다. 비록 신자가 아니더라도 성지를 둘러보면 가슴이 깨끗해짐은 느낄 수 있다. 이곳이 미리내로 불리게 된 것은 천주교신자들이 신유박해(1801년)와 기해박해(1839년)를 피해 이곳으로 숨어 들어와 교우촌을 형성하면서 밤이면 집집에서 흘러나오는 불빛이 달빛 아래 비치는 냇물과 어우러져 마치 은하수처럼 보였다고 하여 붙여졌다.
본래 미리내는 경기도 광주, 시흥, 용인, 양평, 화성, 안성 일대 등 초기 천주교 선교지역을 이루었던 곳의 하나이다. 따라서 김 신부가 미리내에 묻힌 지 50년 후인 1896년 비로소 본당이 설정됐을 때 이곳에는 이미 1천6백여명의 신자가 있었다. 26세의 나이에 처형당한 김대건 신부는 조정에서 장례마저 치루지 못하게 하여 처형당한 지 40일이 지난 다음에야 이민식 빈체시오가 간신히 시신을 빼내어 남의 눈을 피하며 일주일을 등에 지고 이곳 미리내로 옮겨와 안장할 수 있었다. 미리내는 1972년부터 본격적인 성역화 작업이 시작되고 1989년에 웅장한 103위 성인 기념 대성전이 완성되었다. 성지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눈에 들어어는 것은 성지 한 가운데 웅장하게 서있는 기념성당이다. 이 성당은 천주교 103위의 시성을 기념하기 위해 세운 것이고 기념성당 뒤쪽으로 난 십자가의 길에는 예수가 로마병사에게 붙잡혀 십자가에 매달려 고통받고, 죽으시고 무덤에 묻히기까지의 과정이 담겨져 있는 청동조각 15점이 서 있다. 김대건 신부의 무덤과 하악골(아래턱뼈)이 모셔져 있는 미리내성당, 김신부의 동상, 성모성당, 게쎄마니 동산(여기저기 나뒹구는 바위를 자연 그대로 이용한 동산)등을 돌아보는데 2~3시간이 소요된다.
* 김대건 1822~1846(순조22 ~ 헌종12)
우리 나라의 최초의 신부, 천주교 성인. 교명 앙드레. 본관 김해. 충청 남도 내포에서 독실한 천주교도 부모사이에서 태어났다. 천주교의 탄압을 피하여 경기도 용인의 골배마을로 이사와서 살았다. 어려서부터 할머니와 부모님에게서 천주교의 교리를 익혔다. 1836년(헌종 2) 프랑스 신부 모방한테 영세를 받고 신학생으로 선발되어 최양업, 최방제 등과 함께 중국의 마카오에 건너가, 파리 외방 전교회의 칼레리 신부로부터 신학을 비롯한 서양학문과 프랑스어. 라틴어 등 을 배웠다. 그 후 마카오에서 민란이 일어나자 1839년에 필리핀의 마닐라에 가서 공부하여 6개국어를 익히었다. 1842년(헌종 8) 프랑스 군함 제독 세실의 통역관으로 있다가 몇차례의 실패 끝에 1845년(헌종 11) 고국을 떠난 지 9년만에 돌아왔다. 사람들의 눈을 피해서 포교에 힘쓰다가 페레올 신부를 데려오기 위하여 쪽배를 타고 중국 상하이에 건너갔다. 거기서 탁덕으로 승품되어 24세의 젊은 나이에 한국 최초의 신부가 되었다.
그 후 페레올.다블뤼 두 신부를 데리고 충청남도 강경을 거쳐서 귀국하였다. 그는 지방전도에 나서 10년 만에 고향에서 어머니를 만났으나, 아버지는 순교한 뒤였다.1846년 최양업과 다른 신부의 입국을 위하여 비밀 항구를 찾다가 체포되었는데, 서울로 끌려와 40회에 걸친 문초를 받고 9월 새남터에서 순교(당시 26세)하였는데 당시의 상황으로 보아 참수하여 군문 효수할 것인데 헌종이 편법을 써서 효수하지 않고 매장하게 하였는데 매장 40일 후에 양성면 미리내에 사는 이민식 씨에 의하여 밤으로 7일에 걸쳐 운구하여 현재 미리내묘지에 안장하였으며, 1925년 7월 5일 로마교황 비오 XI세로부터 복자위에 올림을 받았고1984년 5월 6일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우리 나라에 와서 직접 거행한 시성식에서 카톨릭의 성인 자리에 올랐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 미리내성지로 420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4-1256
- 주차시설 : 있음
- 이용시간
- 관광코스안내 : * 안성시내 - 굴암사(4km) - 노곡호수 (6km) - 노곡삼거리(0.5km) - 미리내성지(5km)
* 안성 I.C - 중앙대입구(안성맞춤박물관) - 보개면(아트센타 마노) - 남사당전수관 -
너리굴 문화마을 - 태평무전수관 - 고삼면 - 미리내성지
- 장애인 편의시설 : 장애인용화장실
- 입 장 료 : 무료
- 화장실 : 있음
- 한국어 안내서비스 : 가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강나라
- 홈페이지 : http://naturalresort.co.kr
건강나라는 자연 속에서 편안하고 따뜻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함께 여유롭고 차분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자 건강을 염두에 둔 문화 공간으로서 안성시 죽산면 매산리 부지에 문을 연 건강 체험시설이다. 매산리 야산 아래 넓은 주차장과 기와 지붕을 얹은 산뜻한 2층 건물로서 찾아오는 이들의 마음을 시작부터 편안하게 해주고 있으며 실내 또한 여러 종류의 체험실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어 기호와 취향, 특성에 맞게 각자의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체험실의 바닥은 옥돌과 황토로 깔려 있어 기 순환에 좋으며 실내 인테리어와 편의시설 등도 분위기 있고 환하게 꾸며놓았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죽양대로 136-16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4-8255
- 개장일 : 2004년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사우나/찜질방] 24시간
- 촬영장소 : \'런닝맨\' 촬영지
- 입 장 료 : [사우나]
주중 - 대인 8,000원 / 소인 5,000원
주말/공휴일 - 대인 10,000원 / 소인 7,000원
[사우나/찜질]
주중 - 대인 12,000원 / 소인 8,000원
주말/공휴일 - 대인 15,000원 / 소인 10,000원
[전체이용권(사우나/찜질/수영)]
주중 - 대인 17,000원 / 소인 13,000원
주말/공휴일 - 대인 20,000원 / 소인 17,000원
※ 성수기 - 대인 23,000원 / 소인 20,000원
※ 매년 성수기 날짜는 달라지므로 관련홈페이지 참고
- 이용가능시설 : 스파사우나, 전통한증막, 옥석굴 체험, 피라미드 체험실, 한방 체험실, 시나브로 차방, 마사지 연구소, 세미나실(대연회장), 휴식공간 등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성 구메농사마을
- 홈페이지 : http://gume.invil.org
* 복을 나눠주는 구메농사마을 *
칠현산 칠장사 바로 앞에는 고즈넉한 농촌 마을이 둥지를 틀고 있으니 이곳이 바로 \'복조리마을\'로 알려진 구메농사마을이다. \'구메\'란 구멍을 뜻하는 옛말이니 \'구메농사\'라 하면 작은 지역의 조그마한 농사를 뜻하는 말이다. 행정구역으로는 안성시 죽산면 칠장리, 부락이름으로는 신대마을로도 통한다. 일곱 명의 도적 이야기가 전해지는 칠현산 자락에 위치한 구메농사마을은 복조리마을로 더 많이 알려진 곳이다. 대부분의 마을 주민들이 복조리를 만들어 높은 소득을 올리고 있고 복조리 만드는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정초에 복조리를 주고받음으로써 복을 기원했던 우리의 미풍양속이 이 마을에선 일상이 되고 있다.
청정마을, 생태마을을 자랑하는 구메농사마을에서는 올해 마을 이미지에 맞는 새로운 프로그램도 대거 준비했는데 전통 약차 만들기가 대표적이다. 마을에 조성된 연못에서 나온 백련을 이용해 만드는 연잎차 만들기부터 시작해서 쑥차 만들기, 뽕잎차 만들기, 댓닢차 만들기, 감잎차 만들기 등이 가능하다. 마을 곳곳에는 독립형 숙박시설이 있어서 하루 묵으며 조용히 쉬어가기도 좋다. 구메농사마을은 주체험관 앞에 펼쳐진 생태연못과 수로가 인상적이다. 이곳은 다양한 생태 체험 활동과 물고기 잡기의 주무대이기도 한다. 특히 미꾸라지 잡기는 관광객들, 그 중에서도 어린이들이 선호하는 농촌체험 프로그램이다. 단체 관광객들의 성향과 취향에 맞추어 미꾸라지 잡기 외에 다른 민물고기 잡기 체험도 가능하다.
구메농사마을이란 이름보다 \'복조리마을\'이라는 이름이 더 친숙할 정도로 복조리 만들기는 이 마을의 대표적인 체험 프로그램이다. 마을 주민들이 복조리를 만드는 과정은 마을 산에서 신호대를 베어오는 작업부터 시작된다. 10월 무렵부터 4월까지가 대나무를 채취하기 가장 좋은 때인데 베어온 대나무는 4~5일 가량 말려서 3시간 정도 물에 축인다. 그래야 부드러워지고 부러지지 않는다. 관광객들은 그 이후 과정부터 체험 활동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관광객들이 만들게 될 복조리는 주로 인기가 높은 미니어처와 주방에서 많이 쓰는 보통형 크기이다. 마을 주민들이 기본 작업을 도와주기 때문에 관광객들이 복조리를 완성시키는 데에는 1시간이면 될 정도로 그다지 어렵지는 않다. 이렇게 만든 복조리는 복을 불러오고 액을 막아준다는 의미까지 담겨 있어 훌륭한 기념품이 된다. 대나무를 이용한 체험거리로는 복조리 만들기 외에 죽봉 만들기가 있다. 죽봉 만들기는 체험내용이 더 간단한데 가지런히 정돈된 대나무를 튼튼하게 묶기만 하면 완성된다. 혼자서도 등이나 몸의 일부를 두들기며 지압과 안마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임꺽정길 51-7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농촌체험 소개>
\n- 봄&여름 : 산나물채취, 모내기체험, 미꾸라지 잡기, 고구마심기, 복조리만들기, 죽봉 만들기, 궁예 활쏘기
\n- 가을 : 감 따기
\n- 겨울 : 논썰매 타기
\n- 김장체험 : 성인 27,000원/아동 25,000원(36개월 이상~13세 미만)
\n※ 체험은 계절 및 마을 사정에 따라 변동 가능
- 문의 및 안내
070-7098-3096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이용시간
- 화장실 : 있음
- 내국인 예약안내 : 체험시 사전예약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금광호수
- 홈페이지 : 안성 문화관광 http://www.anseong.go.kr/tour/
1965년 9월에 준공된 금광호수는 V자 계곡형 호수로서 물낚시와 얼음낚시가 잘 되어 겨울철 빙어 낚시터로 많이 찾는 곳이다. 도로에 인접해 교통이 편리하고, 좌대, 연안 낚시 모두 좋다. 봄철 산란기에는 최상류 수초밭에서 떡붕어 월척이 대량으로 낚이고 여름철에는 최상류보다는 중ㆍ하류에서 호황을 보인다. 포인트 이동이 쉽다. 또한 금광호수 주변에는 소문난 맛집들이 많고, 조각공원과 음악이 잔잔한 청학대 미술관도 둘러볼 수 있다. 금광호수를 끼고 산림이 우거진 도로변을 따라 진천방향으로 향하는 드라이브 코스도 일품이다. 경기도투어호텔로 지정된 금강모텔과 비치호텔 등 고급 숙박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한국농어촌공사(안성지사) 031-673-9771
\n안성시관광안내소 031-677-133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성 구포동성당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구포동 성당은 안성시내의 진산(鎭山)인 비봉산(飛鳳山)의 지맥인 구포동산에 서남향으로 건립되어 안성시내를 조감하는 위치에 있다. 이 성당은 3715.7m²(1,124평)의 대지에 320.66m²(97평)의 건평으로 한옥의 부재(部材)를 이용하여 1922년 건립하였다.종탑은 1955년에 본 건물에 있던 당초의 정문을 헐고 새로 부착하여 지은 것이며, 내부는 좌·우로 마루를 얹어서 2층의 공간형태를 이루고 있다. 이 성당은 근대 한국천주교 성당 건축양식의 특징인 한국과 서양의 절충식 성당으로서, 초기의 성당 건축사를 연구하는데 매우 귀중한 자료를 제공해 준다.구포동 성당은 1920년 성당 건립운동을 벌인 후 2년만인 1922년 3월에 당시 보개면 신안리 동안 마을에 있던 동안강당을 매입하여 그 곳에 건축한 것이다.본 성당의 기원은 1866년 천주교 박해가 있을때 안성, 죽산, 미리내 등지에서 많은 신자들이 순교한데서 연유된다. 그 후 천주교 파리외방 전교회 소속 선교사인 공안국(孔安國)신부(R.Antonio A.Combert)가 1900년 10월 19일 이곳에 도착하여 민가를 매입 입주한 후 1901년 2월경 정식으로 안성천주교회 본당을 창설하였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혜산로 33 (구포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2-0701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이용시간
- 촬영장소 :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 촬영지
- 입 장 료 : 무료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성향교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n
\nhttp://www.cha.go.kr
1533년(중종 28)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다.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가 그 뒤 중건하였으며, 1969년에 보수하였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대성전·명륜당·동재(東齋)·서재(西齋)·내삼문(內三門)·외삼문(外三門)·풍화루(風化樓) 등이 있으며, 대성전에는 5성(五聖), 10철(十哲), 송조6현(宋朝六賢), 우리 나라 18현(十八賢)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조선시대에는 국가로부터 토지와 전적·노비 등을 지급받아 교관(敎官) 1명이 정원 50명의 교생(校生)을 가르쳤으나, 갑오경장 이후 신학제 실시에 따라 교육적 기능은 없어지고 봄·가을에 석전(釋奠)을 봉행(奉行)하며 초하루·보름에 분향을 하고 있다. 이 향교는 현재 경기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어 있으며, 전교(典校) 1명과 장의(掌議) 수명이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낙원길 22 (인지동)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기로연(전통향교문화답사)
\n분향(문묘성인의묘참배)
- 문의 및 안내
031-675-0027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이용시간
- 입 장 료 : 없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성 정무공 오정방 고택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nhttp://www.cha.go.kr
이 한옥 민가는 안채와 사랑채를 붙여서 한채로 건립한 것으로 형태는 곱은자형에 1고주 5량집이다. 사랑채 뒤에는 2칸 사당이 있고, 본래의 사랑채는 없어졌다고 한다. 건립연대는 약 2백년전까지로 올라갈 수 있으나 그 동안 수차례에 걸쳐 전면적인 보수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현재는 안채만이 비교적 원형을 유지하고 있다. 본래 이 집은 중종 5년(1510)에 처음 세운 이후 정무공 오정방(1588~1634) 천파고오상에서 충정공 오두인(1624~1689)에 이르기까지 해주 오씨 명인들을 배출한 유서깊은 곳으로 전해내려온다. 특히 충정공은 이 집에서 성장하여 나라에 크게 공훈을 떨친 바 있어 우암 송시열이 편액을 써서 보내오기도 했다고 한다. 당초에는 덕봉리 252번지에 세워졌던 것이나 효종 1년(1650)에 현 위치로 이전해 왔다고하며 건물은 1935년에 중수한 것이다. 현재의 건물은 대지 740.49m²(224평)에 사당 18.57m²(5.62평), 안채 102.87m²(31.12평), 사랑 102.87m²(6.52평) 규모의 3동이 자리잡고 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치목수법, 건물의 배치 및 구성 수법이 우수하여 조선 중·후기의 주택 면모를 잘 보여주고 있다.
* 연대 - 조선시대 후기
* 규격 - 안채 102.9㎡, 사당 18.56㎡, 행랑 21.65㎡
* 재질 - 목재
* 오정방
1) 생몰년 - 1552(명종 7)∼1625(인조 3)
2) 본관 - 해주(海州) 오(吳)
3) 자호 - 영언(英彦), 퇴전당(退全堂)
4) 시호 - 정무(貞武)
5) 시대 - 조선 중기
6) 성격 - 무신1552(명종 7)∼1625(인조 3). 본관은 해주(海州), 자는 영언(英彦), 호는 퇴전당(退全堂)이다. 호군(護軍)을 지낸 오수천(吳壽千)의 아들이며 수군 우후(水軍虞候)를 지낸 숙부 오수억(吳壽億)에게 입양되었다. 조선 중기의 무신으로 안성 출신이다. 선조 16년(1583) 무과에 장원급제하자 이이(李珥)로부터 영재라는 칭찬을 받았다. 당시 북쪽에서 이탕개(泥湯介)가 종성지방을 자주 침범하자 대사마(大司馬) 이일(李鎰)의 휘하에 들어가 종군하였다.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도총부도사(都摠府都事)로 영흥지방에서 의병 수천명과 힘을 합쳐 많은 전공을 세웠으며, 이어 부령 부사·정평 부사를 지냈다. 그 뒤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겸(兼) 부총관(副摠管)·포도대장(捕盜大將) · 군기시 제조(軍器寺提調) · 서북 순변사(西北巡邊使) 등을 지냈으며, 1603년에 가선대부(嘉善大夫)에 승품되었다. 이듬해 전라도 병사가 되고, 이어 경상우도 병사 겸 진주 목사와 황해도 병사를 역임하였다. 광해군 때 인목대비의 폐위를 적극 반대하다가 삭직당하였다. 인조 1년(1623) 인조반정 후 포도대장에 등용되었으며, 경상좌도 병사를 끝으로 관직에서 물러났다. 1624년 이괄(李适)의 난 때에는 왕을 따라 공주에까지 호종하였다. 뒤에 병조 판서(兵曹判書)에 추증되었다. 시호는 정무(貞武)이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 덕봉길 66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7-133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고성산
- 홈페이지 : 안성문화관광 http://www.anseong.go.kr/tour
높이 298m인 고성산은 만세고개에서 운수암에 이르는 등산코스가 제법 운치있다. 안성시 양성면 방신리 쪽에서 오르면 운수암을 먼저 만날 수 있다. 방신리 입구에서 서북쪽을 향해 가면 낙엽송과 송림사이로 운수암의 정취가 눈에 잡힌다. 청아한 목탁 소리가 숲길에 먼저 배웅나오는 운수암은 경기도 문화재자료 25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고려시대 조성한 비로자나 불상이 있다. 운수암은 조선 영조 26년에 창건된 사찰이다. 전설에 따르면, 한 보살이 평생 부처님을 모시고 살아갈 것을 결심하고 처음에는 무산성 아래에 터를 닦고 있는데, 하루는 꿈에 성안에 절을 지으라는 부처님의 계시를 받고 성안으로 들어가 꿈에 나타난 곳을 찾아가 옛날 절터를 발견하고 그 자리에 절을 세웠다고 한다. 훗날 이 보살이 죽자 잡초가 무성한 이 절을 대원군이 중건하고 국태민안을 기원하면서 친필로 운수암이라고 쓴 친필현판을 내려 유명해진 절이다. 그러나 돌보는 사람이 없어 무너지기 직전인 것을 현암스님이 보수하고 대웅전을 불사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찬찬히 운수암을 둘러봤다면, 잘 닦아진 등산로를 함주어 조금 걸으면 약수터가 나온다. 여기서 잠깐 땀을 식히고 발걸음을 옮기면 고성산 정상이 나온다. 고성산 정상에 오르면 안성 양성지역의 드넓은 들판과 평택으로 뻗은 평야가 눈에 들어온다. 정상에서 주변 경치를 감상했다면, 216고지를 향해 걸어보자. 정상에서 내려오면 비법사 쪽으로 내려가는 작은 등산로가 나오는데, 이 길 말고 216고지를 넘어 산장휴게소 뒤편으로도 하산할 수 있다. 특히 산장휴게소 맞은편에 3.1운동 기념관이 새로 조성돼 역사의 현장을 둘러볼 수도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 덕봉리 산71-1 (일대)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안성시관광안내소 031-677-133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 등산로 : 양성면 창진휴게소 - 고성산 정상 - 운수암 - 칠곡리(1시간 30분소요, 운수암에서
창진휴게소 쪽으로 산행하는 것도 좋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청룡사(안성)
- 홈페이지 : http://www.cheongryongsa.or.kr
청룡사는 1265년(고려 원종 6년) 서운산 기슭에 명본국사(明本國師)가 창건한 절로서 창건 당시에는 대장암(大藏庵)이라 하였으나 1364년(공민왕 13년) 나옹화상이 크게 중창하고 청룡사로 고쳐 불렀다. \'청룡사\'라는 이름은 나옹화상이 불도를 일으킬 절터를 찾아 다니다가 이곳에서 구름을 타고 내려오는 청룡을 보았다고 하는데서 유래했다고 한다.절 안에는 대웅전(보물), 관음전, 관음청향각, 명부전 등이 있고 대웅전 앞에는 명본국사가 세웠다는 삼층 석탑 등이 보존되어 있다. 대웅전은 다포계의 팔작집으로 고려말 공민왕 때에 크게 중창하여 고려 시대 건축의 원형을 보여주는 귀중한 자료다. 또 법당 안에는 1674년(조선 현종 15년)에 만든 5톤 청동 종이 있고 큰 괘불이 있어 대웅전 앞에 괘불을 걸 돌지주까지 마련해 놓았다. 이 지주는 구불구불한 아름드리 나무를 껍질만 벗긴 채 본래의 나무 결 그대로 살려 기둥으로 세웠다.인평대군(麟平大君)의 원찰(願刹)이었다는 청룡사는 1900년대부터 등장한 남사당패의 근거지이기도 했다. 이들은 청룡사에서 겨울을 지낸 뒤 봄부터 가을까지 청룡사에서 준 신표를 들고 안성장터를 비롯해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연희를 팔며 생활했다. 그래서 지금도 건너편에는 남사당마을이 남아 있다.주변에 서운산, 칠장산, 미리내성지, 고삼저수지, 안성장, 삼일운동기념탑, 죽주산성 등의 관광지가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서운면 청룡길 140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4-9103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이용시간
- 관 람 료 : 무료
- 화장실 : 있음
- 주차요금 : 무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죽산성지(이진터성지)
- 홈페이지 : http://org.catholic.or.kr/juksan
1866년 병인박해 당시 수많은 교우들이 살륙됐던 처형지와 교우들을 끌어다 심문과 고문을 하던 곳이다. 충청·전라·경상도로 갈라지는 주요 길목인 죽산은 지리적 조건 때문에 조선 시대에 도호부가 설치되었던 곳이다. 현재 죽산면사무소 자리에서 천주교인들이 참담한 고문 끝에 처형되었다. 여기에서 치명한 순교자들은 「치명일기」와 「증언록」에 그 이름이 밝혀진 이만해도 25명에 이른다. 하지만 척화비를 세우고 오가작통(五家作統)으로 사학 죄인을 색출,무차별하게 천주교인들을 끌어다가 처형하던 당시 상황으로 보아 순교자들이 더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이곳의 원래 이름은 이진(夷陳)터다. 고려 때 몽고군이 쳐들어와 죽주산성(竹州山城)을 공략하기 위해 진을 쳤던 자리이다. 그래서 오랑캐가 진을 친 곳이라 하여 이런 이름으로 불려왔던 것이다. 하지만 병인박해를 지나면서 이진터는 "거기로 끌려가면 죽은 사람이니 잊으라." 하여 [잊은 터]로 불리게 됐다는 것이다. 죽산에는 또 두들기라는 곳이 있다. 죽산 읍내에서 15리쯤 지금은 삼죽면 소재지로 80여호가 사는 큰 마을이지만 옛날에는 인가가 드문 작은 주막거리였다고 한다.이 주막거리는 용인, 안성, 원삼 등지에 사는 교우들이 포졸에게 잡혀 가는 호송길에 잠시 쉬어 가는 곳이 되곤 했다. 포졸들은 줄줄이 묶어둔 교우들을 툭하면 갖은 트집을 잡아 두들겨 패곤했는데 그 연유로 두들기는 두들겨 맞는 곳으로 전해지는 것이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일죽면 종배길 115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6-6701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이용시간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죽주산성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n
\nhttp://www.cha.go.kr
태평미륵이 등을 기대고 서 있는 매산리 비봉산에 죽주산성이 있다. 죽주산성은 신라 때 내성을 쌓고, 고려 때 외성을 쌓았다. 언제 쌓았는지 알 수 없는 본성은 1.7㎞이고, 외성 1.5㎞, 내성 270m로 세겹의 석성이 지금도 남아있고 보전 상태가 좋다. 죽주산성은 특히 임진왜란 때 격전지였다. 왜군에게 내주고 말았던 죽주산성을 황진 장군이 기습작전으로 탈환에 성공하자 왜군은 더 이상 용인과 이천을 넘보지 못했다. 포루가 만들어진 산정에 올라서면 안성벌, 이천ㆍ장호원이 한눈에 잡힌다. 충청, 전라, 경상도의 삼남과 서울을 이어주는 교통의 요충지이자 군사 전략적인 요새였던 이곳을 아군의 기지로 삼으려는 시도는 나라마다, 전시마다 치열하였다. 경기도 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는 산성의 내성 곁에는 몽고군을 물리친 송문주 장군의 전공영각과 재실이 있다. 재실을 지나쳐 내려오면 쉼터가 있다. 죽주산성을 이리저리 둘러보는 것보다는 산성을 따라 산책하듯 걸어보는 맛이 일품이다. 주변의 울창한 소나무와 침엽수들이 길동무를 해주어 상쾌한 발걸음을 재촉한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죽양대로 111-71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8-2504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바우덕이사당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바우덕이는 안성 남사당의 전설적인 인물이면서 한국 남사당 역사에서 유일무이하게 여성 꼭두쇠로 알려진 인물이다.구전에 의하면 5살 때 머슴으로 살던 아버지가 병으로 사망하자 남사당패에 맡겨져 성장하면서 재주를 익혀 염불, 소고춤, 줄타기 등 남사당의 모든 기예를 익혔다고 한다. 15살 때 당시 안성 남사당패를 이끌던 윤치덕(꼭두쇠)이 사망하자 남사당패의 관례를 깨고 여성의 몸인 바우덕이를 우두머리인 꼭두쇠로 선출했다고 한다. 그리고 바우덕이는 여성 꼭두쇠라는 특성과 탁월한 기예로 안성 남사당패를 최고의 인기패로 육성했다.전해오는 이야기에 의하면 1865년(고종2)년 경복궁 중건 공사 때 인부들을 위로하고자 전국의 남사당패를 불러들였는데 이때 안성에 거주하던 이승지의 후원으로 바우덕이 패와 안성 돌우물 패가 최고의 인기를 얻어 흥선대원군으로부터 옥관자기를 하사받았다고 한다. 바우덕이가 살던 곳은 청룡사가 위치한 불당골인데 이 곳은 예로부터 남사당패가 겨울을 나던 장소이다. 이 곳 남사당패는 청룡사의 신표를 받아 봄부터 가을까지 전국을 누비고 겨울에는 이곳에 와서 월동을 했다고 한다. 바우덕이는 23세 때 폐병으로 사망했다고 전해지고 마지막에 그를 돌보던 이경화가 망인의 유지에 따라 청룡골 입구 개울가 양지 바른 곳에 매장했다고 알려져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서운면 청룡길 128-29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8-2504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석남사(안성)
안성시에서 12킬로미터 떨어진 서운산 동쪽 기슭에 있다. 서운산 북쪽의 석남사는 조그마한 사찰이지만 절 입구에서 대웅전까지 오르는 돌계단의 경관이 볼 만하다. 고려 광종이 아들 혜거국사가 크게 중건하는 등 이름 높은 스님들이 석남사를 거쳐갔다. 석남사는 당시 수백인의 참선승이 머물렀던 수행도량으로 알려졌다. 정면 3칸, 측면 3칸의 대웅전은 겹쳐마 맞배지붕으로 단촐하면서도 당당해 보인다. 대웅전 바로 아래 학이 나는 듯한 팔작지붕집이 영산전과 조화를 이루며, 옹기종기 터를 다스린 석남사 경내는 서운산의 풍취에 푹 빠져들게 하는 매력이 풍겨난다. 영산전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다포계 공포를 갖춘 팔작지붕집이다. 날렵한 지붕 끝이 숲속에 살포시 가려있어 단아한 운치를 더한다. 이 건물은 공포의 짜임새가 조선 초기와 중기 사이의 특징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건축사적 의의가 크다. 신라 문무왕 20년에 고승 담화덕사가 창건했으며 이후 고려시대 혜거국사가 크게 중수했다. 경내에는 16나한이 모셔진 영산전을 비롯해 대웅전, 마애석불 등의 도지정문화재와 석탑, 부도 등 향토유적이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상촌새말길 3-120 (금광면)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6-1444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화장실 : 있음
- 외국어 안내서비스 : 불가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성맞춤가족공원
- 홈페이지 : https://www.anseong.go.kr/tour/main.do
안성시는 경기도 서부 평야지대와 내륙 산지를 연결하는 교통의 요지이다. 또 위치 상으로 볼 때 경기도 최남단에 자리잡고 있어 동쪽은 이천시와 충청북도 음성군, 서쪽은 평택시, 남쪽은 충청북도 진천군, 북쪽은 용인시와 접하고 있다. 안성은 옛날부터 특산물이 많기로 소문난 곳이었는데 안성 쌀과 포도를 비롯하여 안성 유기 외에도 배, 한우, 인삼 등이 안성의 6대 특산물이다. 뿐만 아니라 \'안성맞춤\'이라는 말도 안성 유기에서 비롯된 것이다. 안성맞춤가족공원은 전원 주택 단지 조성을 목적으로 전망 좋은 1,089,000㎡(33만평)의 구릉 지대에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여러가지 문화 시설을 완비하였으며, 중앙공원에는 분수대와 어린이 놀이터, 농구장, 배구장, 족구장 등의 시설이 갖춰져 있어 가족 단위 휴양지로도 적합하다. 이 밖에 중앙 송림 속에 죽마루와 야로정 두 정자가 있고 맑고 푸른 하천이 있으며 그 옆으로는 축구장도 마련되어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대림동산길 36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8-2667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24시간
- 입 장 료 : 무료
- 화장실 : 있음
- 이용가능시설 : 체육시설(농구장, 족구장, 배드민턴장,게이트볼장 등)
휴게시설(연못, 발바닥공원, 12각 정자, 어린이놀이터 등)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성허브마을
- 홈페이지 : 안성허브마을 http://www.asherbtown.com
- 전화번호 : 031-671-6969
안성허브마을은 웰빙 문화에 발맞춰 기존 허브농장의 모습과 달리 허브에 관련되어 더욱 깊이 체험할 수 있는 실속형 허브마을이다. 자연스러운 먹거리와 정신적인 만족과 심신의 건강을 찾는다면 안성 허브마을을 찾아 체험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삼죽면 국사봉로 641-14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어린이 체험학습 프로그램>
\n* 아로마 향초만들기(1인 10,000원)
\n* 보석비누 만들기(1인 10,000원)
\n* 허브화분 만들기(1인 12,000원)
\n<성인 체험 프로그램>
\n* 아로마 테라피 족욕(1인 12,000원)
- 문의 및 안내
안성허브마을 031-671-6969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매주 월요일
- 이용시간
10:00~20:00
- 촬영장소 : KBS 드라마 \'굿닥터\' 촬영지
- 입 장 료 : 무료
- 화장실 : 있음
- 시설이용료 : [객실안내]
* 스탠다드 단독 침대룸
- 로즈, 로즈마리, 라벤다, 카모마일, 쟈스민
- 1박 / 100,000원
* 모바일 단독룸
- 레몬
- 1박 / 100,000원
* 디럭스 복층룸
- 애플민트, 세이지, 타임
- 1박 / 200,000원
* 럭셔리 2층 단체룸
- 아이리스, 애머랜드
- 1박 / 380,000원
- 이용가능시설 : <부대시설>
* 쏠레아도 레스토랑
* 허비 베이커리&카페
* 아로마테라피 족욕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매산리석불입상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n
\nhttp://www.cha.go.kr
일죽 IC에서 빠져나와 안성시내로 향하는 길의 오른쪽에 죽산면 매산리가 있다. 여기에 비봉산이 있고, 비봉산을 등지고 서 있는 미륵불이 있는데 이것이 태평미륵이다.미륵은 미륵당이라고 불리는 누각에 모셔져 있다. 미륵의 키가 3.9m이므로, 그 미륵을 보호하는 누각의 높이도 만만치 않다. 미륵의 생김새는 그리 균형미있게 만들어지지는 않았다. 보석으로 장식한 관인 보관을 쓴 얼굴이 몸 전체의 1/3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갸름하고 길쭉한 얼굴에 이마까지 덮고 있는 꽃무늬가 부드럽게 보인다. 가로로 길쭉한 눈과 반달처럼 둥근런 눈썹이 시원스럽다. 둥근 귀가 어깨까지 닿을 정도로 긴데, 소원을 빌러 온 백성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는 미륵의 마음이 담긴 듯하다.
얼굴의 생김새가 이성적인 것에 비해서, 몸집은 당당함마저 풍긴다. 살집 두툼한 손가락과 투박한 어깨선이 그러하다. 누각의 생김새 가운데 눈길이 가는것은 나무 기둥을 받치고 있는 돌인 주초석이다. 오른쪽과 왼쪽에 각각 세개씩의 돌을 네모나게 깎아 세웠는데, 솜씨가 거칠고 투박함이 그대로 드러난다.거칠거칠한 화강암 면을 만져보면 기둥을 다듬던 망치와 정소리가 돌에서 울려나오는 것 같다. 누각 지붕에는 참새 가족이 둥지를 틀어 살며 미륵불의 은혜를 입고 있다. 수다스레 짹짹대는 참새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 미륵불이 언뜻 웃음짓는 것 같다.미륵불이 있는 마당에는 5층석탑이 놓여 있다. 석탑의 무게가 많이 상해있긴 하지만, 미륵불과 그 모습이 서로 잘 어울린다. 나지막한 담 안에 마련되어 있는 미륵불과 석탑으로 주변 분위기가 고향처럼 편안하다.
* 높이 3.9m, 가슴둘레 2.1m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미륵당길 32-2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8-2504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 입 장 료 : 무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팔봉산 흔들바위
- 홈페이지 : 안성시 문화관광 http://www.anseong.go.kr/tour
경기도 안성시 죽산성지(이진터성지) 뒷산인 팔봉산에 엄지 손가락으로도 흔들리는 흔들바위가 있다. 하단부 높이가 2.1m, 둘레가 10.4m나 되는 거대한 흔들바위이다. 일제의 강점시 일본 사람들이 이 바위를 떼어 내려고 반정도 뒤집었으나 다시 제자리로 돌아왔으며, 팀스프리트 훈련시 미군 9명이 이 바위를 넘기려고 시도하였으나 실패하였다고 한다. 또한 바위가 살짝 얹혀 있어 바위 밑으로 양쪽에서 두사람이 실을 통과 시킬 수도 있다고 한다.
들바위가 있는 팔봉산은 옛부터 8개소의 명당이 있는데 사냥꾼에게 쫓기던 노루를 살려 주었더니 노루가 고맙다면서 두바위 사이의 땅을 파고 떠나지 않아 그 곳에 묘를 썼더니 후손이 번성하였다고 전하며 이곳이 노루가 잡아준 명당이라고 전한다. 흔들바위로 넘어 바위 앞에 무덤이 있는데, 마을 주민들에 의하면 이 바위에 아기를 낳지 못하는 사람들이 지성을 들이면 아기를 가질 수 있다고 전해진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일죽면 종배길 81 (일죽면)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 문의 및 안내
안성시 관광안내소 031-677-1330
- 주차시설 :
- 쉬는날 : 연중개방
- 이용시간
- 입 장 료 : 무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성 유별난마을
- 홈페이지 : https://ubntown2.modoo.at/
마을뒤에 있는 해발 227.8m의 낮은 구릉성 산지로 내곡마을 주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산으로 예전에 망월산에서 망월놀이를 했던전통이 있고, 연도가 밝혀지지 않은 옛 절터가 있으며, 장수바위의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 또한 석굴, 토굴을 하였던 금광과 약수터가 3군데가 있으며 마을사람들의 산책로로도 이용이 되고 있다.수령 300년 이상 된 쌍자형의 향나무가 마을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나무 아래로는 대동 우물이 자리하고 있다. 전해지는 이야기에 의하면 이 우물물을 마시는 사람은 득남을 하며, 무병장수 한다고 알려져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대덕면 장수정길 12-24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2-860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 이용가능시설 : 숙박시설, 체험관, 마을회관, 운동장, 황토 체험장 등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청원사(안성)
- 홈페이지 : https://ggtour.or.kr
청원사는 경기도 안성시 원곡면 성은리 397번지에 소재한 사찰이다. 대한 불교조계종 제2교구 본사 용주사의 말사로387번 국도를 따라 양성에서 원곡방향으로 진행해서 성은고개를 넘어 성은고개 정상부에서 휴게소를 돌아 우회전하면 천덕산 아래 성은리에 이르게 되는데, 여기서 성은낚시터 방향의 이정표를 따라 산길을 1㎞ 정도 오르면 청원사에 이르게 된다. 청원사가 자리한 청덕산은 병자호란 때 의병 천여명이 이곳에 은신하면서 목숨을 구했다고 하여 천덕산이라 불리게 되었으며, 청원사는 산골짜기 언덕안으로 늘 푸른 안개가 끼는데 연유한 것이라 전설이 전하고 있다. 아울러 옛날 청원사에서 불도를 닦던 스님이 명절이 되자 팥죽을 쑤어 부처님께 공양하려고 하였는데, 음식을 해 먹은지가 너무 오래되어 아궁이에 불을 피울 수가 없었다고 한다. 그래서 산을 내려가 마을에서 불씨를 얻어 절로 돌아와 대웅전에 들어갔더니 벌써 부처님의 입에 팥죽이 묻어있었다는 일화가 구전되고 있다.청원사는 산으로 깊숙히 들어간 곳에 자리하고 있어 산새와 풀벌레들 소리 이외엔 아무 소음도 없어, 도시의 소음에 지친 사람 들에겐 고요함만으로도 휴식의 공간으로선 충분한 곳이며, 꼭 불교신자가 아니더라도 한번쯤 찾아와 일상을 정리할 수 있는 장소가 될 것이다. 특히 청원사는 대웅전(경기도 유형문화재)과 대웅전 앞에 있는 전형적인 고려탑의 기법을 보여주고 있는 청원사 7층석탑(경기도 유형문화재)으로 유명하다. 또한, 불상이 지불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원곡면 통심길 16-102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55-6924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화장실 : 있음
- 외국어 안내서비스 : 불가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솔밭공원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경기도 안성시 금산동에 위치한 솔밭공원은 17,000㎡ 규모에 흑백 자갈, 흑호박돌, 잡석으로 맨발 산책로를 만들어 놓고 그 주변에는 국화를 심어놓아 은은한 꽃 향기를 맡으며 발마사지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 공원은 자연 친화적으로 꾸며져 있어 시민들의 건강 증진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2008년 말쯤 안성 시립 중앙도서관이 솔밭공원 부지로 이전하면서 도서관과 공원이 공존하며 안청중학교 진입로 앞까지 약 100M 남짓한 지압 길이 이어져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안성맞춤대로 1143 (금산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8-2743
- 주차시설 :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24시간
- 입 장 료 : 무료
- 이용가능시설 : 운동시설, 쉼터, 바닥분수, 어린이 놀이공간 등
- 화장실 : 있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성 미리내마을
짚공예 체험하고 쌍령산 등산에 허브향기 목욕까지 미리내성지 입구에 위치한 마을로, 쌍령산(502m)의 깊은 골짜기에 자리잡고 있다. 신유박해와 기해박해때 천주교 신자들이 모진 종교탄압 속에서도 신앙심을 지키기 위해 이곳으로 모여들면서 교우촌이 형성됐다. 그들은 밭을 일구고 그릇을 구워 팔며 살았다. 그 때 천주교 신자들이 피운 불빛이 깊은 밤중에 보면 은하수처럼 보인다고 해서 마을이름이 미리내 마을이다.100년의 역사를 가진 성당 등 천주교의 역사를 찾아볼 수 있는 성지가 마을 안에 있고 주민의 95%가 천주교 신자이다. 체험 프로그램이 다양할 뿐더러 마을 앞에는 저수지가 있어 붕어, 잉어, 향어 등을 낚시하면서 명상하기에 좋다. 아담한 쌍령산도 등산하기에 알맞다. 허브의일종인 라벤더를 키우는 라벤더온실에 들어가면 그윽한 향에 도취된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 미산1길 2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허브 젤리초 만들기, 짚풀공예, 손두부 만들기, 인절미 만들기, 김장체험, 포도따기, 감자캐기, 봄나물캐기, 모내기 등
\n※ 체험은 계절 및 마을 사정에 따라 변동가능
- 문의 및 안내
양성면사무소 031-678-3830
- 주차시설 : 있음
- 이용시간
- 이용가능시설 : 공동체험장(노인정), 라벤더 체험장, 성물공예실, 버드나무 군락지, 천주교 미리내성지, 야생화 재배단지, 미리내 실버타운, 숙박시설 등
- 화장실 : 있음
- 내국인 예약안내 : 예약제로 운영되므로 사전 전화예약 필수 (010-9335-7821)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성객사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n
http://www.cha.go.kr
객사란 고려시대, 조선시대에 각 고을에 설치하였던 관사 또는 객관이라 하는데, 사신이 내왕할때 묵던 숙소였는데 조선시대에 와서는 그 형태가 표준화 되어 전국에 360여개의 객사를 두었고 구조는 중앙에 정청을 중심으로 동익사와 서익사를 두었고 누각을 두는 것이 일반적이었다.안성의 객사는 고려시대 건축인 주심포 양식의 객사(客舍) 건물을 주건물 좌우에 붙어 뻗어나온 부속건물로 구성되어 있다. 주되는 건물이 중앙에 있고 양옆으로 부속사가 있는 날개집으로 주건물인 중앙에 3間, 양쪽에 익실이 각 2間, 측면이 3間으로 이루어진 주심포양식의 배흘림이 약간 있는 건물로서, 수덕사 대웅전(1308년 국보)과 강릉객사문(고려말 국보)과 같은 주심포양식을 띄고 있다고 밝혔다. 전형적인 객사의 외형을 하고 있는 이 건물의 지붕에서 「와장승인묘안 숭정후육십팔년 을해(瓦匠僧人妙案 崇禎後 六十八年乙亥)」 라는 명문 암막새가 발견돼 1635년, 즉 17세기초에 중수되었음이 밝혀져 이 건물의 축조연대는 14세기로 추정된다고 한다.
* 규모 - 정면 4칸, 측면 1칸
* 연대 - 조선시대
* 재질 - 통나무 / 기와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보개면 종합운동장로 203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7-133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운수암
높이 298m인 고성산은 만세고개 창진휴게소 뒤편에서 운수암에 이르는 등 산코스가 제법 운치가 있다. 안성시 양성면 방신리 쪽에서 오르면 운수암을 먼저 만날 수 있다. 방신리 입구에서 서북쪽을 향해가면 낙엽송과 송림사이로 운수암의 정취가 눈에 잡히며, 청아한 목탁소리가 숲길에 먼저 배웅나오는 운수암은 경기도 문화재자료 25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고려시대 조성한 비로자나 불상이 있다. 운수암은 조선 영조 26년에 창건된 사찰이며, 전설에 따르면 한 보살이 평생 부처님을 모시고 살아갈 것을 결심하고 처음에는 무한성아래에 터를 닦고 있는데 하루는 꿈에 성 안에 절을 지으라는 부처님의 계시를 받고 성안으로 들어가 꿈에 나타난 곳을 찾아가 옛날 절터를 발견하고 그 자리에 절을 세웠다고 한다. 훗날 이 보살이 죽자 잡초가 무성한 이 절을 대원군이 중건하고 국태민안을 기원하면서 친필로 운수암이라고 쓴 친필현판을 내려 유명해진 절이다. 그러나 돌보는 사람이 없어 무너지기 직전인 것을 현암스님이보수하고 대웅전을 불사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 성하길 80-63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3-7372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 외국어 안내서비스 : 불가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사암
국사봉 정상으로 향하면 국사암이라는 작은 절이 바위 틈새를 비집고 앉아 있다.법당 오른쪽 옆으로 국사봉의 궁예미륵이라 불리는 세 개의 아담한 미륵이 있다. 그러나 이 미륵은 미륵이라기보다 석인상에 걸맞을 정도로 몸의 전체적인 비례에 비해 모자가 거대하고 손 모양도 수인이 아니라 선비들이 합장을 하고 있는 듯한 모습이다. 목도 지나치게 짧으며 얼굴의 윤곽에는 불상이 주는 이미지나 친근미가 나타나 있지 않는다. 석불의 발목 이하는 땅에 매몰되어 있다. 지상에 노출된 본존의 높이는 320cm이고, 3단의 원형보개를 육계부분에 끼워 놓았다. 얼굴은 타원형으로 두 귀가 어깨까지 늘어져 있으며, 수인은 오른손을 가슴에서 손가락을 안으로 모으고, 왼손은 배에 대고 손가락을 쫙 펴고 있다.
법의는 양어깨를 덮은 통견으로, 양팔에 도식적인 주름을 도시적으로 새기고 있다. 하반신에 U자형으로 주름에 있는 것으로 봐서 군의를 가슴 부위에서 묶은 것으로 보는데, 허벅지 위에 커다란 연화문을 새겨놓았다. 우협시와 좌협시 역시 둥근 보개를 쓰고, 본존과 동일한 표현자세를 하고 있는데 크기가 약간작고, 들고 있는 지물 육화장과 합이 다를 뿐이다. 불상의 후면에는 아무런 조각을 가하지 않았다. 이 석조삼존 입상은 조각수법이나 형태를 보아 조선후기나 근대에 미륵신앙의 유행과 더불어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삼죽면 텃골길 80-100 (삼죽면)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2-3130
- 주차시설 :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화장실 : 있음
- 외국어 안내서비스 : 불가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비봉산
안성의 비봉산은 높이가 227.8m로 아담하고 편안한 산이다. 비봉산에는 산정의 9부 능선에 마치 허리띠를 두른 듯 토성이 축조되어 있으며 정상에 옛날 장수가 앉아서 흔적이 생겼다는 장수바위가 있다. 또한 비봉산에는 약수사 외 5개의 절이 있고, 산책로와 운동기구(헬스장, 베드민턴 등)가 있어 가족과 함께 산행을 즐길 수 있는 최적지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비봉정 정상에 오르면 안성 시가지는 물론 인근 보개, 금광, 대덕 고삼면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등산코스는 약수사에서 너리굴 문화마을까지 약 3,222m로 여유롭게 왕복시 약 2시간 정도 소요되며 너리굴 문화마을에서 차와 음료, 식사도 즐길 수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보개면 불현길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안성시문화관광과 031-677-133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칠장산
- 홈페이지 : 안성문화관광 http://www.anseong.go.kr/tour/main.do
칠장산은 높이 492m의 낮은 산인데, 아담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지니고 있다. 기슭에는 칠장사가 있고, 절 주변에는 울창한 숲에 둘러싸여 있어 경치를 즐기면서 가벼운 등산을 하기에 알맞은 산이다.
* 혜소국사비
칠장사 사천왕문으로 들어와 왼쪽으로 50여 미터 올라가면 있는 비로, 고려 문종 14년(1060) 혜소국사를 기념하기 위해 세웠다. 화강암과 검은 대리석으로 되어 있으며, 비신높이 3.15m, 폭 1.42m로 김현이 글을 짓고 민상제가 썼으며 이강령이 글을 새겼다.
* 칠장사
신라 때 자장율사가 창건하여, 고려 현종 5년(1014)에 혜소국사가 중수한 후, 1506년, 1674년, 1877년에 건물을 중건, 보수하였다. 주변의 울창한 숲과 함께 대웅전, 명부전, 원통전, 사천왕 등의 우아하고 응장한 조각미와 채색미가 볼만하다. 특히 조선조 명종때 임꺽정이 스승 병해 스님과 함께 10여년간 머물던 사찰로써, 벽초 홍명희의 역사소설 임꺽정 얘기의 발생지이기도 하다. 2001년 10월 사찰 내 유물을 전시 등의 목적으로 문화 홍보관인 홍제관이 건립되었다.
※ 문화재
칠장사 혜소국사비(보물), 안성봉업사석불입상(보물), 칠장사 철당간(지방 유형문화재), 인목대비친필족자(지방 유형문화재), 칠장사 소조사천왕상(지방 유형문화재), 5불회 괘불(국보)
- 주소 : 경기 안성시 죽산면 칠장리, 금광면 삼흥리, 삼죽면 미장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안성시 관광안내소 031-677-1330
- 주차시설 : 가능(칠장사 주차장)
- 쉬는날 : 연중개방
- 이용시간
- 입 장 료 : 무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바우덕이 묘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바우덕이는 안성 청룡사 옆 골짜기인 불당골에서 지냈다고 한다. 혹은 청룡사에서 숙식했다는 주장도 있다. "안성 청룡 바우덕이…"로 시작하는 바우덕이 속요에도 나와 있지만 바우덕이와 안성 청룡사는 뗄래야 뗄수 없는 관계를 갖고 있다. 당시 전국의 사찰들은 재정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 청룡사에서는 사당패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였고, 바우덕이패는 공연을 하면서 먹거리며 현금을 조달해 주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상호 공생관계를 형성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바우덕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안성 청룡사를 찾아보아야 한다. 청룡사는 큰 사찰은 아니지만 매우 아름다운 대웅전으로 유명하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서운면 청용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7-1330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이용시간
- 입 장 료 : 없음
- 한국어 안내서비스 : 없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금광관광농원
안성시 현곡리는 칠현산 서쪽 자락에 깊숙히 들어앉은 곳으로 경기도 내에서도 손꼽히는 오지다. 입구는 금광저수지가 있고 저수지 상류인 맑은 물줄기를 따라오르며 2~3개의 작은 부락을 지나면 계곡의 맨 끝자락이 관광농원이다. 맑고 청정하기로 견줄 데가 없는 모습이다. 원시림 같은 자연수림이 사방으로 드리웠고, 계곡물을 이용한 수영장, 그림 같은 가족 낚시터, 잔디구장, 식당 등을 고루 갖춰 놓아 평일은 중소 기업체나 대기업의 부서별 야유회, 야외행사, 향우회, 동창모임 등 크고 작은 행사장으로 줄을 잇고 주말은 가족 나들이장소로 자리를 굳히고 있다. 상설 음식점과 숙박시설을 고루 갖추고 있어 숙식의 불편 없이 야외행사를 치러낼 수 있다.
* 특징 - 중소기업체, 유치원 및 종교단체의 연수모임과 야유회, 주말 가족나들이 적합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현곡길 344 (금광면)
※ 소개 정보
- 수용인원 : 250여명(30,000평)
- 문의 및 안내
031-673-8881
- 개장일 : 1998년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쉬는날 : 동절기
- 이용시간
- 이용가능시설 : <농원안내>
- 강당, 잔디광장, 산책길, 수영장, 야외무대 축구장, 야외식당
- 잔디구장, 카페, 캠핑장, 캠핑장 화장실
<숙박안내>
- 단체 한옥펜션, 단체숙소, 2층 숙소 6동
- 화장실 : 있음
- 내국인 예약안내 : 전화예약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양동 석불입상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안성시 아양주공아파트 107동 바로 뒤에 미륵 두 기가 모셔져 있다. 본래 아양동은 아롱개마을이었으나 현재는 아양동으로 부른다. 왼쪽 불상은 상체만 보이고 오른쪽 불상은 전신에 가깝게 노출되어 있다. 보이지 않는 하체는 땅속에 묻혀 있다.왼쪽 불상은 상체의 키가 훌쩍 크고 꽃무늬가 선명한 보관을 썼으며, 어깨가 곧고 당당하다. 긴목에 윤곽이 뚜렷한데 마치 화장을 막 끝낸 도시 미인처럼 화려하다. 하얀 자갈로 눈동자를 삼은 것도 특이하며, 반면에 오른쪽 불상은 기다란 관모를 쓴 것처럼 장식없이 소박하고, 목이 짧아 어깨가 붙어버렸다. 옷도 법의가 아닌 관복처럼 주름이 적다. 얼굴의 윤곽도 생전 다듬어본 일 없는 시골 할아버지의 형상이다. 그래서 이 마을 사람들은 두기의 보살상을 두고 왼쪽 불상은 할머니, 오른쪽 불상을 할아버지 미륵으로 부른다.안성 미륵에서 새로운 점은 미륵이 마을로 내려오고 민간신앙화되면서 기존의 형식이 무시되고 있다는 것이다. 법의와 관복이 혼용된 모습이고 수인의 개념이 깨지고 있다. 마을 사람들은 매년 정월 보름이 되면 아양동 미륵님께 치성을 드린다고 하는데 남자들은 풍물을 치고 여자들이 제를 주관한다고 한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내혜홀3길 7-1 (아양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8-2504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선유동마애불사존불상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고려시대 안성의 절경인 신흥리 선유동 선유암 상봉(上峯)에 있는 화강암질의 큰 암벽에 각기 독립적으로 얕게 음각선해 놓은 작품으로 추정되는 4존불상이다.첫번째의 마애불은 동북향을 하고 있으며, 소발(素髮)의 머리 위에 육계가 있고, 양미안(兩眉眼), 비량(鼻梁), 구순(口脣)이 정제되었으며, 양 귀는 밑으로 길게 흘러 내렸고 원형의 상호(相好)는 원만하며, 목에는 삼도(三道)가 희미하게 엿보이고, 몸체는 마멸되어 식별하기 어렵지만 자연석의 대좌가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전체 높이는 230cm이다. 두번째 마애불의 상호는 밑으로 흐르고, 양 귀는 길게 늘어졌으며, 법의의 의문이 희미하게 보이나 마멸이 심하고 전체 높이는 290cm이다. 세번째 마애불은 소발(素髮)의 머리에 육계가 보이고, 통견의 법의는 의문이 희미하지만 마멸이 심하고 전체 높이는 290cm이다. 네번째 마애불은 좌상(座像)으로 추정되고, 상호(相好:얼굴)가 방형(方形)에 가까우며, 귀는 짧은 편이고 목에는 삼도가 있으며, 법의는 통견으로 원호의 의문이 보이지만 마멸이 심하고, 전체 높이는 340cm이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일죽면 선유동길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8-2504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쌍미륵사와 기솔리석불입상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쌍미륵사에 들어서면 절 입구에서부터 눈에 먼저 띄는 것은 머리에 갓을 쓴 미륵불 2구이다. 부처님 정수리에 솟은 상투모양의 혹에 넓고 둥근 자연석을 다듬어 보석으로 꾸민 관으로 씌워 놓은 것이다. 기솔리 석불입상은 남자 미륵불이라 불리는 키 5.4m의 미륵과 여자 미륵불이라 불리는 5m 높이의 미륵, 이렇게 나란히 함께 서 있기 때문에 쌍미륵불이라고도 불린다. 기솔리 석불입상이 서 있는 곳은 안성 보개면과 삼죽면에 걸쳐 있는 국사봉 산 중턱이다.미륵불을 정면으로 보고 섰을 때, 왼쪽에 있는 남미륵불이 좀 더 크고 몸이 좋다. 커다랗고 갸름한 얼굴이 주는 편안함은 우리 가까이에서 쉽게 만나는 사람들 얼굴에서 느꼈던 낯익음일 것이다. 송편처럼 둥그런 눈썹이며 길쪽한 코, 두툼하게 복스럽게 생긴 입술이 그렇다. 목까지 늘어진 귓볼이 후덕함을 더해준다. 등에 거뭇거뭇하게 피어 있는 이끼들이 미륵이 세워진 시간을 말해주고 있다.
얼굴 생김새에 비하면 미륵불의 손과 옷의 주름 등은 세밀하게 조각하지 않았다. 미륵불이 입고 있는 법의는 부드러운 주름을 여러번 지으면서 목 아래부터 발끝까지 만들어져 있다. 미륵불 두 분 모두 손의 위치나 모양이 자연스럽게 보이지는 않는다. 미륵불을 만든 사람이 조각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 아니었다는 것을 짐작하게 한다. 왼편에 있는 미륵불은 목도 굵직하고, 어깨도 각이 진 모습이다. 이에 비해 오른편에 있는 미륵불은 옷 주름도 훨씬 둥글고 부드러울 뿐만 아니라, 목도 어깨 넓이에 비해 가는 편이다. 얼굴 생김새도 조금 더 또렷한 인상을 준다. 두 미륵불이 있는 자리에 서면, 기솔리의 전경이 그대로 한자락에 펼쳐진다.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짐작된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삼죽면 텃골길 105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7-1330
- 주차시설 : 있음
- 이용시간
- 외국어 안내서비스 : 불가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성죽산리삼층석탑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http://www.cha.go.kr
이 석탑은 5층 석탑과 그 앞의 당간지주와 같은 위치에 있는 것으로 보아 아마도 고려 때 이 곳에 사찰이 있었으며 같은 경내에 설치되었던것으로 추정된다. 지대석의 크기는 가로 227m, 세로 22m이며, 석탑의 모형은 단층기단위에 세워진 방형의 3층 석탑으로, 중대석은 각면 1식으로 우주형(隅柱形)이 조식(彫飾)되었다. 갑석은 1판석에 2단으로 표현되어 상단에는 복연문이 조식되었고 갑석부연도 있다. 1층 옥신은 기단중석보다도 높이가 약간 낮고 높이에 비해 폭은 좁고 우주형이 얕게 모각(模刻)되었다.
그리고 2층 이상의 옥신은 1층에 비해 체감률이 급격히 줄고 위층으로 갈수록 심한 체감비례를 보이고 있다. 옥신에는 자체의 폭에 비해 좁은 우주형이 있을 뿐이다. 옥개는 평평한 편으로 옥석받침은 각층 4단이고 낙수면의 경사는 완만하며 전각의 반전은 약간 심한편이다. 옥정에 옥신을 받기위한 괴임이 각출되었다. 상륜부는 전실되어 남은 것이 없다. 이상과 같이 석탑의 전체적인 구성은 둔중한 느낌을 주고 있으며, 탑신부의 체감비율 도 건실하지 못하다. 또한 조각수법으로 보아 죽산리 5층석탑보다 시대가 좀 떨어지는 고려후기로 추정된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죽산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8-2504
- 주차시설 : 없음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24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성죽산리석불입상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nhttp://www.cha.go.kr
원형 연꽃좌에 직립한 이 불상은 풍문한 얼굴에 코는 마모가 심하지만 지긋한 눈과 작은 입매가 단정한 인상을 주며 소발(素髮)의 머리에 큰 육계와 긴 귀가 특징적이다. 얼굴에 비해 어깨는 왜소한 편인데 두 팔을 몸에 붙이고 있어 위축된 듯한 어깨와 더불어 경직된 모습으로 보인다. 두 손은 신체에 비해 큰 편인데 오른손은 앞으로 들어 외장(外掌)한 여원인(與願印)의 수인(手印)을 취하고 아래로 내려 몸에 붙이고 있다. 양 어깨를 감싼 통견의 법의는 어깨에서부터 배 부근까지 일정한 간격의 평행주름을 이루며 흐르는데 양다리에서 각기 동신 타원형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옷주름 양식은 통일신라시대부터 많이 유행하던 불의표현 양식중의 하나인데 이 불상에서는 다소 경직된 모습으로 표현되고 있다. 무릎 아래에는 군의(裙衣)가 보이고 두 발은 현재 보수가 된 것인데 가지런히 정면을 향하고 있다. 복련이 돌려 새겨진 원형 연화좌는 오랫동안 매몰되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 연대 - 고려시대 초기
* 규격 - 높이 3.36m
* 재질 - 화강암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죽산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7-133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성 봉업사지 오층석탑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nhttp://www.cha.go.kr
죽산리 오층석탑은 고려중기 이전 것으로 추정되며 높이가 6m로 여러장의 크고 넓적한 돌로 지대석을 만들고 그 위에 단층 기단을 두고 위에 5층 탑신을 올렸다. 석재 결구에서 균형을 잃지않은 거대한 작품으로 주목되고 있다. 안성시내에는 많은 석탑이 전하고 있으나 그 중에서도 죽산리 5층석탑이 가장 우수하다고 평가받고 있다. 봉업사란 말 그대로 나라를 창업하면서 받들던 절이란 뜻이며, 고려 창업을 기념한 국사찰이었으며 왕건의 영정이 봉안되어 고려가 망하기전 475년동안 고려왕실에서 한해도 빠짐없이 선왕에 대한 예를 올렸던 기록이 있다. 지금은 황량한 빈터에 5층석탑과 당간지주만이 서 있지만 그 당당한 위용에서 한 시절의 영광을 짐작할 수 있다. 특히 5층 석탑은 고구려 양식을 계승한 늠름한 탑으로 고려 초기의 문화적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단층기단 위에 5층의 탑신을 구성한 일반형 석탑. 기단부 구성에서 둔중함을 볼 수 있고, 탑신의 양우주가 형식적으로 흐른다. 옥개석 받침이 층마다 정연하게 5단씩이며, 석재 결구에서 균형을 잃지 않은 거대한 작품으로 주목된다.
* 소유자 - 국유
* 재질 - 화강암
* 시대 - 고려시대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죽산리 148-5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7-133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낙원역사공원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낙원역사공원(안성공원)에는 모두 46기의 공덕비 선정비, 문인석, 송덕비가 있고, 소설가 이봉구 님의 문학비가 있다. 고려시대의 삼층석탑, 흩어져 있던 좌대 불상 광배들을 모아 만든 석불좌상, 석남사에서 출토되었다는 광배와 좌대 등이 남아 있어 많은 볼거리와 이야기거리를 전해준다. 그 중 특히 유념해서 볼 것이 오명항선생(1673~1728)송공비라 할 것인데,이는 원래 동본동에 있던 것으로 1969년에 이곳으로 이전, 복원하였다.선생은 영조 4년(1728)에 이인좌의 난을 평정한 4도 도순무사로 분무1등공신이 되었으며 송공비는 이를 기리기 위하여 1744년(영조20년)에 만들어진 것이다. 소설가 이봉구님은 안성출신으로 일제하에서는 농촌계몽운동을 펼치기도 하였으며 작품으로는 실명소설 명동 에레지 방가로 등이 있으며, 안성을 무대로 한 안성장날이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장기로91번길 22 (낙원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7-1330
- 주차시설 :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흥김씨삼강정문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nhttp://www.cha.go.kr
충신 김충수와 그의 아들 함의 효행 및 열녀 두분의 행적을 높이 기려 국가에서 건립한 것으로, 김충수는 임진왜란 때 의병장으로 죽산에서 왜군과 접전하다가 적에게 붙잡히자 같이 싸우던 아들함이 부친을 구하고자 적진에 쳐들어가 적을 무찌르다가 부자가 동시에 순절하여 선조 39(1606)년 김함의 효절을 기려 효자 정문을 내렸고, 숙종 26년(1700)년 김충수의 충정을 기려 충신 정문을 내렸다. 한편 김함의 손녀인 온양 정씨는 병자호란을 당하여 이천 거마산으로 피신했으나 적의 추적으로 욕을 면키 어렵게 되자 두 딸과 함께 못에 투신자살하여 정절을 지켰다. 영조 16(1740)년 열녀정문이 내려졌고, 청주 한씨는 영조 7(1731)년에 부군인 익성(益聖)이 위독하여 손가락을 잘라 수혈을 하는 등 온갖 정성을 다하였으나 임종하니 자식 없는 것은 부도(婦道)를 다하지 못함이라하여 부군을 따라 순절하여 영조 13(1737)년 열녀정문이 내려졌다.
* 김충수(1549 ∼ 1592)
본관은 서흥(瑞興), 호는 창죽헌(倉竹軒)이며, 죽산부 양지현 월로동(月老洞: 현 고삼면 월향리)에서 출생했다. 6세에 서당에서 글을 깨우쳤으며 재주가 뛰어났다. 9세 때 부친상을 당하고, 이후 모친 한씨가 종창을 앓았는데 반년이 넘도록 치료를 해도 효험이 없었다.그런데 의원이 입으로 고름을 핥아내는 것이 즉효라 하자 이를 시행해 효험을 보았다. 이후에도 모친의 봉양에 열과 성을 다해 효자로서의 칭송이 자자하였다. 45세에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산속에 숨어 있던 사람들을 규합하여 의병진을 조직하고, 죽주성으로 달려가 왜적과 격전을 벌였다. 하지만 노도처럼 밀려드는 적들에 대항하기에는 중과부적이었다. 이에 그의 아들 함(涵)은 적전을 뚫고 부자가 합세하였으나 10월 말경 최후를 맞이하였다.숙종 26(1700)년 증손 후가 정충(旌忠)의 장계를 올렸으나 조정의 홍혜는 하사되지 않았다. 이후 영조 16(1740)년 5대손 대영(大榮)과 7대손 동현(東賢)이 상계하여 삼강정려(三綱旌閭)를 하사받았고 봉정대부 사헌부장령직에 추증되었다.
* 규격 - 정면 4칸, 측면 1칸
* 연대 - 조선시대
* 소유자 - 서흥김씨 종중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고삼면 고삼호수로 141-30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7-133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용화사(안성)
용화사는 서쪽에 위치한 해발 92.8m의 薇陽山을 主山으로 삼아 동남향을 하고 있다. 대한불교조계종 제2교구 본사인 용주사(龍珠寺)의 말사이다. 절의 이름에서 보이듯이 용화세계(龍華世界)를 주관하는 미륵부처님과 인연을 맺은 사찰로 이곳의 땅 속에서 솟아난 미륵불이라고 여겨지는 석조여래 입상을 모시고 있다. 나지막하고 완만한 경사를 이룬 산 사이로 좁은 들이 펼쳐지는 이곳의 지형 특성에 따라 배치된 용화사는 산사(山寺)라기보다는 한적한 시골마을의 사찰이라 할 수 있다. 절의 창건은 1902년 지소현(池素玄) 스님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그 인연에는 스님의 꿈과 연관된 일화가 있다.
불학(佛學)을 공부하고 포교를 위해 고향으로 돌아온 스님은 그 첫날밤에 종산(宗山)에서 용이 하늘로 오르는 꿈을 꾸었다고 한다. 그런데 용은 하늘로 오르면서 무슨 미련이 있는지 자꾸 자신이 솟아오른 땅을 내려다보는 것이었다. 이에 스님은 꿈속에서 보았던 터전에 지금의 용화사를 창건하였다고 한다. 또 이곳에서는 미륵 두 분이 솟아났다고 한다. 용화전(龍華殿)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39.6m²(12평)짜리 팔작 지붕으로 법당 내 오른쪽에 석조여래입상과 작은 바위가 세워져 있는데, 이 불상과 바위에 관해서는 남녀 미륵불이 땅 속에서 솟아날 때, 지나가는 행인이 여미륵 위에 소변을 누는 바람에 미륵불이 못되었다는 전설이 내려오고 있어 임신하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이 기도처로 활용하고 있다.
현재 용화사에 전하고 있는 석조여래입상과 그 옆에 모셔진 자연석 형태의 바위가 그것으로 이곳에서는 남미륵과 여미륵으로 칭하고 있다. 이것은 용화사라는 절 이름과 연관된 전설로 이곳이 미륵도량임을 역설하고 있다. 절의 역사가 짧고 터전도 좁아 용화사는 규모가 아주 작으며, 건물의 수도 적다. 1990년대 초반에 지어진 법당이 있었으나 2004년에 화재가 발생하여 소실되고 말았다. 현재는 옛 법당 뒤 한 단 높은 대지 위에 임시로 법당을 지어 香火를 잇고 있다. 이밖에 용화사에는 불보살을 모신 전각은 없고 요사 몇 채가 있을 뿐이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미양면 법전길 260-31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2-8248
- 주차시설 :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무양산성(무한성)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이 성은 산정 고원지에 둥글게 쌓은 석성으로서 이러한 산성은 고대에 많이 축성해 온 형태이다.이 성은 일명「무한성」이라고 현지에서 불려오기도 하는데「신증동국여지승람」한성현 고적조 및 성지조에는 분명히「무양성:현」남쪽 12리 지점에 있는데, 석축이다.둘레는 1천 305척이며 성안에 못 하나가 있다」고 했고, 광무 3년(1899)에 간행한「양성읍지」에도 「무한성 남단아래 고성이 있어 속칭 옛 고을터가 완연하다」고 기록으로 미루어 무한성 또는 백운산이라는 명칭이보다 옳을 것이다. 아마도 무한성이란 이름은 무양이라는 사람이 운수암을 보호하기 위해 이 성을 쌓았다는데서 유래된 것 같이 전해오고 있으나, 이는 근거 없는 속전에 불과할 뿐이다.성곽의 길이나 하단부터의 석축규모로 보아 이 성은 개인의 힘이 아닌 관에 의해 장기간 집단적인 대규모 노역공사로 조성된 것임이 확실하다. 이 성곽의 축성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대략 삼국시대로 추정된다.
* 연대 - 삼국시대
* 규격 - 길이 약 120m, 높이 2m, 폭 1m
* 재질 - 토축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 방신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8-2504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덕봉서원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n
\nhttp://www.cha.go.kr
1695년(숙종 21) 지방유림의 공의로 오두인(吳斗寅)의 충절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1697년에 ‘德峰(덕봉)’이라고 사액되어 사액서원으로 승격되었으며 1794년(정조 18) 강당을 중수하였다. 이 서원은 흥선대원군의 서원 철폐 시 훼철되지 않고 존속한 47개 서원 중의 하나이며,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여왔다. 그 뒤 1979년 사우(祠宇)를 중건하고 1984년에 동재(東齋)와 서재(西齋)를 중건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경내의 건물로는 6칸의 사우(祠宇), 10칸의 정의당(正義堂), 동재·서재·외삼문(外三門)·내삼문(內三門)·홍살문[紅箭門] 등이 있으며, 사우에는 오두인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 덕봉리 108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7-133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성맞춤 먹거리타운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1990년대 신시가지가 들어서면서 쌍용아파트, 주은청설아파트, 한경대학교를 중심으로 먹거리타운이 형성되었다. 경기도가 2006년 음식문화 시범거리로 지정 해물탕, 갈비, 칼국수 등 향토음식을 맛볼 수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당왕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7-133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해룡고가
- 홈페이지 : http://www.cha.go.kr
경기도의 제일 남쪽 끝인 차령산맥 줄기의 산간 마을에 자리잡고 있는 조선후기 주택이다. 마을은 서운산의 남쪽 계곡에 계곡물을 앞에 두고 약간 경사진 곳에 작은 규모로 이루어져 있으며 마을의 제일 뒷쪽 약간 높은 곳에 집이 놓여 있고 집 뒤로는 경사진 언덕이 시작된다.집은 \'ㄱ\'자형의 안채와 사랑채, 행랑채로 구성되어 소위 튼 \'ㅁ\'자를 이루고 있으며 사랑채 앞으로 약간의 빈 터가 있고 집뒤 한 단 높은 대지에는 전에 후원을 꾸민 흔적이 남아 있다. 안채 마루도리에 적힌 상량문에 가경(嘉慶)2년 즉 정조21(1797)년에 집을 지었다는 기록이 남아있는데 안채나 사랑채는 처음 지어진 원래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안채는 2칸의 대청을 중심으로 우측에 안방 2칸이 옆으로 이어지고 그 앞으로 부엌 2칸이 이어져 소위 곱은자집을 이루며 대청 좌측에는 건너방 1칸이 있다. 건너방 앞의 툇마루는 대청보다 한 단 높게 꾸미고 그 아래로 방에 불을 지필 수 있는 아궁이를 내었다. 사랑채는 건너방과 이어져 있으며 정면 3칸, 측면 1칸반의 ㅡ자형을 이룬다. 우측으로 2칸은 방이고 나머지 끝에 1칸이 마루가 되어 이 마루에서 뒤로 간채 건너방이 연결되며 앞에는 툇마루가 방과 마루를 이어준다. 방의 창문은 머름을 댄 띠살창으로 가공이 정교하다. 사랑채 우측으로 중문이 옆으로 이어지면서 행랑채가 되어 집의 앞쪽을 감싸도록 되어 있으나 행랑채 부분은 근래 벽돌조로 개조되었다. 집 뒤 언덕의 후원에는 자연석이 군데군데 놓이고 약간의 평지를 이루어 자연스런 맛을 남기고 있다. 2000년에 완전 멸실되었으나, 2006년 11월에 복원하였다.
* 李海龍 (이해룡)
조선 중기 서예가. 자는 해수, 호는 북악(北嶽). 본관은 경주(慶州). 1588년(선조 21) 사자관(寫字官)으로 통신사 황윤길(黃允吉)을 따라 일본으로 건너가 많은 필적(筆蹟)을 남겼다. 임진왜란 때는 역관(譯官)으로 일본과의 화의교섭에 힘썼다. 95년 동지중추부사, 1602년 사섬시 주부(司贍寺主簿)에 이르렀고 경천군(慶川君)에 봉해졌다. 해서(楷書)에 뛰어났으며, 당시의 대가들로부터 한석봉(韓石峰)에 필적하는 명필이라는 격찬을 받았다. 금석문으로 사현(沙峴)의 양호묘비(楊鎬墓碑)를 썼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서운면 청룡길 109-11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7-1330
- 주차시설 :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경앙사
- 홈페이지 : http://www.cha.go.kr
경앙사(景仰祠)는 1964년 석농(石農) 오진영(吳震泳)선생의 문인들이 선생의 학덕(學德)을 기리기 위해 세운 사당으로 매년 음력 3월 10일에 춘제(春祭)를 드리고 있다고 한다. 현재 이 곳에서는 석농 오진영 선생과 그의 스승인 전우선생과 오희상 선생 등 세 분을 모시고 있다. 건물의 총 건평은 26㎡(8평)으로 겹처마 맞배 지붕의 한옥이며 홍살문, 삼문, 사당 등이 차례로 배치되어 있다. 특히 현판 액자는 석농(石農)의 제자인 월헌(月軒) 이보림(李普林)선생이 썼다고 전해지는데 여기서 ‘경앙’은 “(高山仰止 景行行止) 즉, 산은 사람을 우러러 보고 길은 사람이 많이 다니므로 천하 만인에게 존경을 받는다”라는 의미를 나타낸다고 한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 덕봉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8-2504
- 주차시설 : 없음
- 이용시간
- 입 장 료 : 무료
- 화장실 : 없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성도기동삼층석탑
- 홈페이지 : http://www.cha.go.kr
도기동어구 왼쪽 작은 동산에 세워져 있는 석탑이다. 기단(基壇)·탑신(塔身)·옥개(屋蓋) 등 각 부재(部材) 모두 화강암으로 조성, 중적(重積) 되었으며 석탑의 형태는 일반형을 이루고 있다. 수매의 장대석(長大石)으로 지대석을 마련하고, 현재 기단(基壇)에 해당하는 부분과 초층(初層)은 수매의 판석(板石)으로 조립되었으며 양우주(兩隅柱)가 있다.1매석으로 된 갑석(甲石)에는 부연(副椽)이 있고 그 위의 석재들은 탑신부재 또는 기단부재등으로 조립되었다. 옥개 받침이 있는 옥개석은 없으며, 현재 2층에 해당하는 옥개석만 하부에 2단의 받침을 두었을 뿐이다. 옥개는 평박(平薄)하고 추녀는 수평이며 전체적으로 둔중(鈍重)한 느낌을 준다. 현재의 위치가 원위치로 생각되나 법당지(法堂址)등은 상상하기 어렵다. 전체적인 양식으로 보아 고려시대 후기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 연대 - 고려시대
* 규격 - 총높이 3.49m
* 재질 - 화강암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도기동 184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7-133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영창대군묘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http://www.cha.go.kr
조선 선조의 14명 아들 중 유일하게 정비인 인목왕후가 낳은 아들로 선조의 특별한 총애를 받았던 영창대군의 묘이다. 유영경등 소북파의 지지로 이미 세자로 책봉된 광해군 대신에 세차에 책봉될 가능성도 있었으나 선조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실현되지 못하였다. 광해군 즉위 후 이이첨 등 대북파에 의해 왕위에 위협을 주는 인물로 미움을 받았다. 박응서 등 7명의 서출들이 역모를 꾸몄다는 ‘7서의 옥’이 일어났는데, 이들로 하여금 영창대군 추대 음모를 거짓 진술케 하였다. 이 결과 영창대군은 서인으로 강등되어 강화도에 유배되었다가 강화부사가 방안에 가두고 장작불을 지펴 그 열기로 죽게 하였다. 1623년 광해군을 몰아낸 인조반정으로 관작이 복구되었다.조선 시대 왕실의 무덤은 능, 원, 묘로 구별되는데 묘란 일반적인 무덤을 가리키는 말로 왕의 자손이나 후궁, 왕의 아버지인 대원군 등의 무덤을 뜻한다. 영창대군 묘소는 원래 광주군 남한선성 아래에 있었는데 성남시 개발계획에 따라 1971년 8월에 현 위치로 이장되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일죽면 고은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7-133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금광산성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금광산성은 금광산 8부 능선에서 정상에 걸쳐 총연장 2km, 높이 1~3m, 폭 4m로 축조된 토석잡축의 원추형토성이다. 능선을 따라 정상에 이르는 요소 요소에는 토치카형의 토성흔적이 역연하며 이 성이 방어용 군사요새임을 실감케 한다. 산성의 정상에 오르면 정동향으로금광면 옥정리와 금광·마둔 저수지가 눈 아래 들어오고, 동남향 10km 지점에는 임진왜란때 의병장 홍계남이 활약하던 서운산성, 서북방면 5km 지점에는 비봉산성이 펼쳐져 있다.서운·비봉의 두 산성과 기각지세를 이루는 이 산성은 옛부터 삼남을 방어하는 전략적 요충이자 한성방어의 전초기지로서 그 위치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예컨데 이인좌의 반란군이 이 산성에 매복하고 있던 도순무사 오명항 의관에 의해 이 부근에서 대패한 사실도 그러한 예라 할 것이다. 금광산성의 축조연대에 대해서는 아군직 정설이 없다. 조선 인조 14년(1636) 병자호란때 남하하는 청군을 막기위해 쌓았다는 설과 영조 4년(1728) 이인좌의 반란군을 토벌하기 위해 도순무사 오명항이 주민을 동원해 쌓았다는 두 설이 있으나 확실하지 않다. 현재 산정부 동남 방향 1,000m 부분은, 능선에 따라 경사가 심한 곳은 10m의 석축으로, 나머지 부분은 흙으로 쌓았음이 확인될 뿐이다.
* 연대 - 삼국시대
* 규격 - 총연장 약 2km, 높이 1~3m, 폭 4m
* 재질 - 토축 및 석축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금광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7-133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최규서어서각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조선 중기의 명신(名臣)으로 영의정을 지낸 충정공(忠正公) 최규서(崔奎瑞 1650-1735)선생에 내린 영조의 어서(御書)와 영정(影幀)을 모신 정각(旌閣)이다. 영조는 충정공의 공로를 높이 찬양하여 친필로 쓴 「일사부정(一絲扶鼎)」이란 어서(御書)를 하사(下賜)하고 충신정문(忠臣旌門)을 세우게 했다. 그러나 정각이 선 자리에 1915년 미국 대사관이 들어서게 되어 부득이 어서(御書)를 공의 묘소가 있는 지금의 이곳으로 옮겨 모신 것이다.현재 어서각(御書閣)에는 영조의 어서, 충정공(忠貞公)의 위패(位牌), 영정(影幀), 비망기(備忘記) 등을 봉안(奉安)해 놓았으며 매년 음력 10월 6일 후손들이 모여 제향을 올린다. 팔작(八作)지붕의 한식 골기와를 얹은 건물 앞 좌우에는「어서각(御書閣)」「백연사자(白蓮祠字)」란 현판(縣額)이 걸려있다.
* 최규서 (1650 ∼ 1735)
조선 현종(懸宗) 10년(1669) 진사, 숙종(肅宗) 6년(1680) 별시문과(別試文科)에 병과(丙科)로 급제한 뒤, 대사성, 대제학, 형조와 이조의 판서, 우의정, 좌의정 등을 역임하고 경종(景宗) 3년(1723)영의정에 올라 기노소(耆老所)에 들었다. 소론의 영수(領袖)로서 활약했으며, 특히 영조 4년(1728) 이인좌의 난때는 그 음모와 주동인물을 고변(告變)함으로써 난을 토평(討平)케 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시호는 충정(忠貞)이며, 저서로는「민재집(民齋集)」이 있다.
* 규격 - 정면 494cm, 측면 370cm
* 재질 - 목조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원곡면 만리길 35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8-2504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성죽산리당간지주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nhttp://www.cha.go.kr
당간지주는 부처와 보살의 공덕과 위신을 기리는 장엄용 불교 용구인 당(일종의 깃발)을 달기 위한 당간(幢竿)을 고정해 주는 두 개의 지주대를 말한다. 주로 절의 입구에 세워져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 남아 있는 당간지주는 돌이나 철로 만든 것이지만 예전에는 목재를 많이 사용했던 것으로 짐작된다. 이 당간지주는 보물호로 지정된 5층 석탑 앞 약 30m 떨어진 앞에 위치하고 있다. 오래 전에 왼쪽의 당간지주가 밭 가운데 도괴되어 있었던 것을 1968년 5층 석탑 복원공사 때에 현재 위치에 바로 세웠다. 당간은 양지주가 동서향으로 대치해 있으며 아무런 조각이 없고 윗부분 안쪽에 구멍을 뚫어 간을 장치한 흔적이 있다. 오랜 세월이 지나는 동안 방치되어 지주 한쪽이 매몰되었던 탓인지 기반석도 찾아볼 수 없다. 대체로 이 당간지주는 둔중한 느낌을 주며 아무런 조식(調飾)도 없고 확실한 조성연대는 알 수 없으나 고려초 봉업사 창건 당시에 조성된 것으로 생각된다.
* 연대 - 고려시대
* 규격 - 높이 4.7m, 가로 0.76m, 세로 0.5m
* 지정일 - 1979. 9. 3
* 재질 - 화강암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죽산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7-133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성 봉업사지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nhttp://www.cha.go.kr
봉업사는 언제 창건되고 언제 폐사되었는지 알 수 없어 ‘매곡리 폐사지’라 불리기도 했으나 1966년 경지정리작업시 출토된 유물에서 이곳이 봉업사였음을 말해주는 명문이 발견되어 비로소 봉업사지로 알려지게 된 것이다. 이 절의 명칭이 중요한 이유는 신증동국여지승람에서 말하는 ‘고려 태조의 진영을 모셨던 비봉산 아래의 봉업사’가 바로 이곳임을 밝혀주는 것으로, 사찰의 중요성이 증명되는 일이기 때문이다. 태조의 진영을 모셨다는 것은 이곳이 진전사원이었다는 의미인데 진전사원이란 왕실의 의지에 따라 죽은 왕의 진영을 모시고 위업을 기리며 명복을 비는 사찰로 태조의 진전사원은 전국의 이름난 사찰(개성의 봉은사,논산 개태사 등)에 두었던 것으로 보아 봉업사가 결코 만만한 사찰이 아님을 밝혀주는 것이다.
이 곳의 5층 석탑은 기단부의 둔중감, 1층탑신이 높은 점 등에서 고려시대 초기 탑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경기도 내의 탑들 중에 가장 조형미가 뛰어난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특히 1968년 복원공사 때는 사리장치와 유물이 발견되었다. 다음으로 살펴볼 것이 죽산리 사지의 석불입상인데 죽주산성 아래 쓰러져 있던 것을 옮겨와 세웠다고 하는데 고려초기에 유행했던 지방불상 양식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몸체를 약간 뒤로 젖히고 가슴을 내밀어 꼿꼿하게 서 있는 모습이 매우 당당하다. 삼층석탑은 밭 한가운데 서 있는데 기단 면석아래는 땅에 묻혀 온전한 모습을 알기 어렵고, 혜소국사와 연관이 있다고 전하나 확실하지는 않다. 마을 사람들은 석불과 삼층석탑을 기자신앙의 대상으로 삼았던 듯 하니, 근거리의 태평미륵과 함께 곳곳이 기자신앙의 흔적인 셈이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죽산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7-133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박두진 시비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지난 1998년 박두진 시인의 시비가 시인이 어린시절 뛰어놀던 보개면 안성시립보개도서관 입구에 건립되었다. 시비에는 고향 전문이 실려있고, 해의 소재가 되었다는 백운산이 시비를 마주하고 있다. 금광면 오흥리에는 시인의 숨결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박두진 문학연구소가 있으며 1982년 시인이 손수 썼다는 친필 현판은 오는 이의 발길을 머물게 한다. 시인의 묘소는 보개면 기좌리에 있다. 성시가 지난 6월 21일 남부 프랑스의 고대 로마 유적이 잘 보존되어 있는 베종 라 로멘느(Vaison la Romaine)市에 청록파 박두진 시인의 시비를 설치했다. 베종시는 지난 1992년 큰 홍수가 일어났을 때 세계 로터리클럽의 지원으로 복구한 바 있어, 이와 같은 세계인의 우정과 자연의 소중함을 기리기 위해<아홉 아씨 정원(Le jardin des 9 damoiselles)을 조성 중에 있다.
이 정원 조성사업은 2000년부터 9개년 사업으로 매년 夏至(6월 21일)에 세계 9개 도시를 선정하고 그 도시를 대표하는 시인의시비를 설치하는 것으로 작년에는 헬싱키 등 유럽 9개 도시를 대표하는 시비를 설치하였으며 금년 역시 한국, 스위스, 독일 등 세계 9개 도시를 선정, 시비를 설치하고 개막식을 가졌다. 이 개막식에는 안성시 이동희 시장, 우리 재단 파리사무소 김병일 소장 그리고 故박두진선생의 자제 박영조씨가 참석했다. 한국의 도시 선정은 베종시의 요청으로 국제화재단에서 자치단체의 신청을 받아 이루어졌는데 아시아 도시로는 처음으로 안성시가 선정되었다. 시비에 새겨진 시는 국어교과서에도 수록되어 우리에게 친숙한 박두진 시인의해의 일부로 한글과 불어로 시비에 새겨졌다.아울러 베종시 도서관에는 박두진씨의 시집 등 시인에 관한 문헌들이 기증, 보존된다. 이 시비의 설치로 아직 유럽인들에게는 생소한 우리 문화를 소개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보개면 종합운동장로 205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7-1330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죽산향교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nhttp://www.cha.go.kr
1533년(중종 28)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다. 그 밖에 자세한 기록은 남아 있지 않으며, 1972년에 원장(垣墻)을 신축하였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대성전, 정면 3칸, 측면 2칸의 명륜당, 동재(東齋)·서재(西齋)·내삼문(內三門) 등이 있다. 대성전에는 5성(五聖), 10철(十哲), 송조6현(宋朝六賢), 우리나라 18현(十八賢)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조선시대에는 국가로부터 토지와 전적·노비 등을 지급받아 교관 1명이 정원 30명의 교생을 가르쳤으나, 갑오개혁 이후 신학제 실시에 따라 교육적 기능은 없어지고, 봄·가을에 석전(釋奠)을 봉행(奉行)하며 초하루·보름에 분향을 하고 있다. 경기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어 있으며, 향교의 운영은 전교(典校) 1명과 장의(掌議) 수명이 담당하고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죽산향교길 54-45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석전제(제향)(공자를 모신 문묘에서 선성,선사에게 지내는 제사)
\n600주년기념행사 및 기로연(600주년 기념하여 민속놀이 겸 기로연)
\n분양(문묘성인의 묘참배)
- 문의 및 안내
031-677-133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두현리 석조삼존불입상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두현리 석조삼존불상은 태봉산 아래 민가 옆 보호각 안에 봉안되어 있으며 불상은 지상에 노출된 전면에 저부조(低浮彫)로 입상의 삼존(三尊)을 조각하였다. 삼존불상은 허리 이하가 땅속에 묻혀 있어 전체 높이를 알 수 없지만 지상에 노출된 높이가 본존 118cm, 우협시보살(右挾施菩薩)이 86cm, 좌협시보살이 99cm이다.삼불상은 마모가 너무 심하여 세부적인 표현을 알 수 없는데 전체적으로 불신에 비하여 불두(佛頭)가 크게 강조된 것이 특징이다.또 본존은 높은 육계(肉桂)를 지니고 목에는 희미한 삼도(三道)가 표현되었으며 양 어깨를 덮은 통견은 밑으로 늘어져 가슴과 허리 밑으로 U자형의 옷 주름이 길게 늘어져 있다. 석불의 뒷면은 아무 조식(彫飾)을 가하지 않았다.고려시대의 작품으로 추정되지만 훼손이 너무 심하여 불상의 세부 표현을 거의 알 수 없을 정도이다. 두현리 마을 주민들이 더이상의 훼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보호각을 만들어 보존하고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두현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8-2504
- 주차시설 :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입 장 료 : 무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망이산성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http://www.cha.go.kr
삼국시대에 축조된 산성으로, 해발 472m의 망이산 정상에서 북쪽으로 낮은 능선을 따라 성벽을 쌓았다. 남쪽으로는 음성군 삼성면과 멀리 진천군 일대의 들판이 내려다 보이는 군사 요충지이며, 산정상 주변에 흙으로 내성을 쌓고 능선에는 길이 약 2㎞에 걸쳐 돌을 사용하여 외성을 쌓았다. 내성안에는 정방형의 봉수대를 세웠고, 외성의 축조방식은 지형조건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대개 외벽을 높게 쌓고 내벽은 흙을 높게 다져 사람이 다닐 수 있도록 한 소위 내탁 방식을 취하고 있다. 내성안에는 장방형의 봉수대를 세웠다. 이 봉수는 죽산 건지산, 진천 소을산, 음성 가엽산 봉수와 연결되어 있다
세종실록지리지나 신증동국여지승람에도 성의 존재가 기록되어 있고 산성으로는 흔치 않게 내성과 외성으로 구성된 삼국시대의 중요한 유적이다. 고구려의 산성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성내에서는 청동기 대 후기부터 백제 통일신라 고려 조선 시대에 걸치는 다양한 유물이 출토되었으며, 특히 기와 중에는 준풍(峻豊) 4년명(963년) 기와가 출토되어 통일신라 말기와 고려 시대 초기에 제작된 기와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일죽면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8-2504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성대농리석불입상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n
\nhttp://www.cha.go.kr
안성시내에서 용인 방향으로 작은 고갯길을 넘으면 야트막한 산밑 동네 대농리로 들어선다. 대농리 마을회관을 끼고 오른쪽 농로로 진입하면 150m 지점에 작은 소나무 숲이 보인다. 그 옆에 오랜 세월 마을사람의 애환을 달래주는 미륵불 1기가 서 있다. 미륵불은 사시사철 풍화에도 잘 견뎌낸 듯 보존상태가 좋다. 사람의 손만 타지 않는다면 돌도 세월의 무게를 곱게 전할 수 있으련만. 대농리 석불입상은 한 마디로 둥그스런 외모에 후덕한 인상이 특징이다. 마치 달관한 노인처럼 푸근하고 넉넉하다. 벙거지형 모자에는 보개가 얹혀 있고, 귀가 어깨에 닿는다. 왼손으로 약병을 잡고 오른손을 아래서 받쳐든 모습이 가지런하다. 아양동미륵과 태평미륵처럼 이곳 대농리 석불입상도 아랫부분이 완전히 땅속에 묻혀 있다. 그 옆에 문인석이 미륵불의 바지춤을 잡고 있는 것처럼 함께 놓여 있는 것이 익살스럽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대덕면 대농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7-133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양성 석조여래입상
양성면 구장리 마을 입구에 수백년된 느티나무 옆에는 미륵불로 신봉되고 있는 \'석조여래입상\'이 자리하고 있다. 이것은 고려시대에 이 마을이 형성되면서 남녀 한 쌍의 미륵불이 홍수로 떠내려 가 덕봉1리 입구에 묻혀 있으며 현재는 남자 미륵만이 이 곳에 있다고 전해 오는데 풍화도(風化度)나 미륵의 도상(圖像)으로 볼 때 근대에 새로 모신 불상으로 추측된다고 한다. 양성면 석조여래입상은 화강암 판석을 다듬어 주형광배(柱形光背)를 갖춘 여래입상으로서 고부조(高浮彫)로 조각한 것으로 큰 눈과 납작한 코와 튀어나온 일자 입술, 짧은 턱, 늘어진 귀를 갖춘 다소 갸름한 얼굴에 소발(素髮)의 육계를 보이고 있다. 목에는 삼도가 뚜렷하고 각이 진 어깨와 더불어 신체에 비해 팔과 손이 유난히 가늘고 작아 왜소한 느낌을 주고 있다. 또 수인(手印)은 오른 손으로 시무외인(施無畏印)을 짓고 왼 손으로는 여원인(黎元印)을 짓고 있는데 본래 신체보다 앞으로 나와야 할 수인 자체를 신체와 붙여서 부조로 조각하여 어색해 보인다. 불신(佛身)에 결쳐진 통견의 법의는 양팔에서 계단식 주름을 형성하고 복부에서는 U자형 의문을 형성하고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 구장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8-2504
- 주차시설 : 없음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24시간
- 입 장 료 : 없음
- 화장실 : 없음
- 한국어 안내서비스 : 없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양성향교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nhttp://www.cha.go.kr
조선 숙종 때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다. 창건연대 및 자세한 연혁은 미상이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맞배지붕으로 된 대성전, 명륜당·내삼문·외삼문 등이 있다. 대성전에는 5성(五聖), 송조4현(宋朝四賢), 우리 나라 18현(十八賢)의 위패를 봉안하고 있다. 조선시대에는 국가로부터 토지와 전적·노비 등을 지급받아 교관이 정원 30명의 교생을 가르쳤으나, 갑오개혁 이후 신학제 실시에 따라 교육적 기능은 없어지고 봄·가을에 석전(釋奠)을 봉행하며 초하루·보름에 분향을 하고 있다. 이 향교는 경기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어 있으며, 전교(典校) 1명과 장의(掌議) 수명이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 교동길 33-4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7-133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창리삼층석탑
- 홈페이지 : http://www.anseong.go.kr/tour
\nhttp://www.cha.go.kr
이 석탑은 봉국사지에 있던 것으로 추정되는데 2층 탑신부 이상이 붕괴되어 주변에 방치된 상태이나 부분 재료는 양호한 편이다. 1·2층 탑돌몸(옥신:屋身)에는 양 모서리 기둥(양우주:兩隅株)이 조각되어있고, 1층 탑신 윗 쪽에 원형사리공(舍利孔)이 있으며, 하층기단 갑석은 4개의 판석으로 조성되었으며, 지붕돌(옥개석:玉蓋石)은 모두 4단 옥석받침이 만들어졌고, 옥신의 괴임대는 2단으로 되어있으며,남향 한 정면은 쓰러져있고,상륜부(相輪部)가 없으나, 기단부에서 상층부까지는 완벽하게 원형을 갖추고 있으며 옥신이나 옥새석의 주각수법이나 그 형식으로 보아 고려후기의 석탑으로 추정되며, 석탑의 높이는 218cm로 화강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 시대 - 고려시대
* 규격 - 높이 218cm, 기단부 148×148cm 1층, 옥신 76×76, 2층 옥신 26×26cm
* 재질 - 화강암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고삼면 신창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7-1330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성팜랜드
- 홈페이지 : http://www.nhasfarmland.com/
안성팜랜드는 직접 만지고 먹이주며 즐거운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소,양,거위,돼지,당나귀 등 다양한 가축들과 함께 즐거운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시설과 우리나라 농축산업의 소중함을 몸과 마음으로 느낄 수 있는 교육시설 등 가족단위 관광객들에게 많은 인기를 받고 있는 곳이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대신두길 28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 문의 및 안내
031-8053-7979
- 주차시설 : 주차가능
- 이용시간
[2월~11월] 10:00~18:00 (매표마감 17시)
\n[12월~1월] 10:00~17:00 (매표마감 16시)
\n* 상기 운영시간은 변경 될 수 있음.
\n* 시설별 운영시간은 홈페이지 참조
- 입 장 료 : - 팜입장 : 대인 12,000원/소인 10,000원
- 팜승마(입장+체험승마) : 대인 17,000원/소인 15,000원
※ 소인기준 : 36개월~만 18세/36개월 미만은 부모 동반시 무료입장
※ 체험프로그램 별로 요금 상이함으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조
- 이용가능시설 : 팜랜드, 승마센터, 파라다이스독, 전시관, 식당가 등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선비마을
- 홈페이지 : http://www.sunbidm.com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500년 동안 단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지내온 \'산신제\'.500년의 역사 동안 해주오씨를 명가로 만들었던 훌륭하신 선대 조상님들의 흔적.훌륭한 분들의 정신을 존경하고 계승하기 위해 매년 올리는 재례가 있다. 마을 뒤 고성산 아래 풍수지리의 삼수혈을 따라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풍수지리의 마을이며, 선대 어르신을 공경하는 후손의 마을이 가득 담긴 19개의 크고 작은 묘역들과 선비 정신으로 충, 효, 예를 지키며 살아온 마을의 전통 관습 등 옛 모습 그대로 잘 보존된 마을이다. 예전부터 해주오씨가 모여 살던 해주오씨 집성촌으로, 관련 문화·역사 자원을 비롯해 빼어난 자연, 생태 자원 및 인적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또 3·1운동의 본거지로 근대사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했던 마을이며, 안성선비마을은 선비정신과 문화, 역사를 소중히 간직하고 지키며 살고 있다. 그 중심에 해주오씨 문증의 \'조상과 가족을 위하는 마음\'이 있는 곳이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 덕봉길 45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2-6875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성맞춤랜드
- 홈페이지 : 안성 문화관광 https://www.anseong.go.kr/tour
안성맞춤랜드는 2012년에 개장한 대규모 부지 내에 준공된 시민공원이다. 남사당공연장, 천문과학관, 공예문화센터, 캠핑장, 사계절썰매장, 잔디광장, 야생화단지, 수변공원 및 분수광장 등 다양한 시설을 한곳에서 이용하기 편리하다.2012년에는 세계민속축전의 개최지였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보개면 남사당로 196-31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공예센터 체험프로그램
- 문의 및 안내
안성맞춤랜드 031-678-2673
- 주차시설 : 있음
- 이용시간
[안성맞춤 천문과학관]
\n14:00~22:00
매주 월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정상운영 뒤 다음날 휴관), 화요일 1월 1일, 설/추석 연휴 휴관
\n[안성남사당공연장](3월~11월)
\n토요일 16:00~18:00
일요일 14:00~16:00
\n[박두진문학관]
\n10:00~18:00 (17:00까지 입장)
\n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 추석 당일 휴관
- 이용가능시설 : [주요 시설]
- 남사당 공연장 : 조선시대 대중 연예인의 시초인 남사당패의 풍물놀이가 매주 펼쳐진다. 최초의 여성 꼭두쇠였던 바우덕이의 전설과 함께 우리 가락에 흠뻑 빠질 수 있다.
- 안성맞춤천문과학관 : 낮에는 이글이글 불타는 태양을, 밤에는 반짝반짝 빛나는 별자리와 달, 행성들을 관측할 수 있는 신비로운 밤하늘 체험장. 4D로 된 과학영상물도 있다.
- 박두진문학관 : 박두진문학관은 안성 출신 박두진 시인의 생생한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전시실과 2천여권의 책을 읽으며 문학적 지성을 쌓을 수 있는 북카페와 안성의 아픔다운 자연환경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가 준비된 복합문화공간이다.
- 사계절 썰매장 : 언덕 위를 씽씽 날아다니며 신나게 노는 사계저 썰매장. 아빠엄마 손잡고 찾아오는 어린이들의 천국.
- 안성맞춤공예문화센터 : 공예인들과 시민들을 위한 복합공예문화 예술공간이다. 목공, 금속, 도예, 한지, 페인팅 등의 공예체험과 갤러리,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 안성맞춤캠핑장 : 쾌적한 자연환경과 더불어 남사당 공연, 별자리 체험학습을 할 수 있는 천문과학관 등 다양한 볼거리 및 체험거리가 공존해 있는 최상의 공간이다.
- 잔디광장 : 드넓은 잔디광장에서는 어린이 날 행사, 바우덕이 축제 등 연중 다채로운 행사 개최로 다양한 볼거리와 함께 수십개의 체험부스가 운영된다.
- 소원대박터널 : 가지각색 박들이 주렁주렁 열려 착한 흥부에겐 금은보화를, 못된 놀부에게 도깨비를 가져다 줬던 그 박! 70미터의 긴 박터널을 걸으며 올 한 해 대박소원을 빌어볼 수 있다.
- 분수광장 : 푹푹 찌는 무더위를 날려줄 바닥분수가 있어 여름철 시민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며 거리공연도 개최되고 있다.
- 수변공원 : 상모 돌리는 모양을 형상화한 수변공원은 한여름엔 연꽃이 가득히 피어나며 야간에는 LED 조명과 물안개 분수를 가동한다. 또한 연못 속 아름다운 비단잉어와 함께 자연을 느껴볼 수 있다.
- 야생화 단지 : 봄과 열므 두 계절에 화려함을 뽐내는 40~50여종의 야생화들이 그 모습을 드러낸다.
- 편백나무 숲 : 서양에서는 크리스마스트리로 일본에서는 히노끼라는 욕탕재료로 활용하는 편백나무는 피톤치트를 가장 많이 내뿜는 나무라고 한다. 편백나무로 채워진 치유의 숲을 걸으며 건강을 지켜보자.
- 바우더이 광장 : 2012년 세계민속축전이 열린 곳이다. 바닥에는 세계지도 블록이 그려져있다.
- 플라잉디스크 프리케처 체험장 : 공원에서 플라잉디스크 프리캐처 체험을 통하여 체력증진은 물론 일상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건강한 여가생활을 느낄 수 있다.
- 내국인 예약안내 : 각 시설 예약가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파크엘림
- 홈페이지 : http://www.parkelim.co.kr
한국의 서양조리역사를 테마로 한 쿠킹테마파크 파크엘림은 풍성한 자연환경과 다양한 컨텐츠를 보유한 복합문화공간으로 특히 요리를 테마로 한 다양한 연계활동이 가능한 관광농원이다.
2018년 2월 오픈된 10,000평 규모의 파크엘림은 \'요리\'라는 새롭고 차별화된 컨텐츠로 레스토랑, 야외웨딩, 체험학습, 쿠킹클래스, 기프트샵, 조리박물관(설립 준비중) 등 다양하고 색다른 편의시설을 갖추고있다.
일죽IC에서 5분 거리로 어느 곳에서든 접근성이 좋은 파크엘림은 가족, 연인, 친구, 동료, 단체 등 누구와 방문해도 특별한 즐거움과 추억을 남길 수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일죽면 주래본죽로 124-26
※ 소개 정보
- 체험가능 연령 : 만 5세 이상
- 체험안내 : 하우스웨딩, 연회, 쿠킹클레스, 어린이 프로그램 등
- 문의 및 안내
031-673-9920
- 개장일 : 2018년 2월
- 주차시설 : 있음(소형 100대 / 대형 20대 주차 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각 시설에 대해선 전화문의 요망)
- 이용시간
* 카페 the Terrace - 11:00~21:00
\n* 쌈밥전문점林 - 11:00~21:00
\n※ 세부이용시간은 시설 별로 상이할 수 있으니 이용 전 확인요망
- 화장실 : 있음
- 이용가능시설 : 대관, 수영장, 식당, 연회장 등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처골마을
- 홈페이지 : https://incheogol.modoo.at
한때 남사당패가 기거했다는 청룡사에서부터 인처골마을까지는 포도농장이 늘어섰는데, 싱그러운 포도향기가 은은하게 퍼진다. 인처골마을에선 포도가 무르익는 9월이면 포도따기 체험을 할 수 있다. 마을 포도밭에는 거봉포도와 청포도가 대규모로 자라고 있는데, 직접 딴 포도는 씻어서 맛볼 수 있고, 남은 건 가져갈 수도 있다. 떡 만들기,비누 만들기, 샤인머스캣 따기, 고구마 캐기, 무 배추 뽑기 등 다른 체험거리가 많다. 특히, 활발한 아이들이 좋아하는 사계절 즐길 수 있는 레일풀썰매는 가족들을 위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겨울엔 눈썰매를 타볼 수도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서운면 인처동길 38-12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떡 만들기,비누 만들기, 샤인머스캣 따기, 고구마 캐기, 무 배추 뽑기 등
\n※체험비 별도
- 문의 및 안내
031-677-0286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 이용가능시설 : 숙박시설 등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몬스터 안성
- 홈페이지 : https://www.sportsmonster.co.kr/
스포츠몬스터는 놀이와 스포츠가 융합된 체험시설로, 세상에 없던 신개념 스포츠 놀이 문화공간이다. 동에 소질이 없어도, 개인의 복장과 장비를 갖추지 않아도 누구나 자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으로 다이내믹한 입체 공간에서 다양한 스포츠 콘텐츠를 만나 볼 수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서동대로 3930-39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1668-4832
- 주차시설 : 무료
- 이용시간
평일 : 10:00~21:00
\n주말/공휴일 : 10:00~21:00
- 입 장 료 : 어른(20~64세) - 개인 25,000원(2시간)
어린이/청소년(8~19세) - 개인 20,000원(2시간)
* 키 120cm 미만 입장불가
* 군인 30% 할인
* 국가유공자 30% 할인
* 단체(20인 이상) 할인 별도 문의 (031-8072-8912)
* 기본2시간 이용 가능 / 2시간 이상 초과시 초과 요금 부가(1인기준 - 10분에 1,000원)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리동네 파바로티
- 홈페이지 : blog.naver.com/cbtnetwork
- 전화번호 : 010-8735-6395
우리동네 파바로티는 경기도 안성지역에서 클래식 공연문화사업을 선도하는 주민사업체이다. 항상 클래식 음악이 흐르는 우리동네 파바로티는 경량화된 고품격 클래식 공연 사업을 중심으로 이탈리안 음식(피자&파스타&리소토)을 기반으로 한 식음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동네 파바로티는 예향의 도시 안성에 어울리는 예술 문화 플랫폼으로서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고 나아가 작품 전시, 마을 회의, 독서 토론 등 함께 만들어가는 새로운 문화 콘텐츠 공간이다. 매달 이곳 앞마당에서 열리는 ‘우리동네 클래식 콘서트’는 클래식 음악회를 접하기 힘든 마을 주민들의 삶이 한층 깊어지는 계기가 되었다.
* 상품명 : 우리동네 클래식 콘서트 (50,000원)
우리동네 클래식 콘서트는 낯설고 어렵게 느껴지는 클래식 음악을 소규모 공연 형태로 연주자들과 교감하고, 이해하기 쉬운 해설을 통해 클래식 음악이 주는 감동을 느낄 수 있는 고품격 클래식 콘서트이다. 작은 오페라부터 성악가들의 독창회, 실내악 연주 등 경량화된 고품격 클래식 공연으로 매월 콘셉트에 맞는 악기와 노래 등으로 새로운 클래식 공연을 기획하여 관광객들에게 제공한다.
* 상품명 : 이태리 음식/커피 및 음료 (10,000~20,000원)
우리동네 파바로티에서는 클래식 음악과 함께 파스타, 리소토, 화덕피자 등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맛있는 이탈리안 음식을 즐길 수 있다.
- 수제 화덕 피자 : 파바로티 화덕에서 직접 반죽 숙성하여 구운 피자 - 고르곤졸라, 마르게리타, 디아볼라, 파바로티 콤비네이션 등
- 파스타/리소토 : 이태리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파스타/리소토 - 알리오 올리오, 까르보나라, 뽀모도로, 빠네, 스페셜 파바로티, 게살 크림 리소토 등
- 샐러드 : 직접 농사지은 건강한 채소를 활용한 샐러드- 그린 샐러드, 카프레제 샐러드 등
* 상품명 : 우리동네 파바로티 드립백
우리동네 파바로티 드립백은 과테말라산 안티고아, 에티오피아산 예가체프, 콜롬비아안 수프리모 3가지 원두를 블렌딩하여 만든 드립백으로 드립백의 그려진 QR코드를 인식하면 우리동네 파바로티 유튜브 채널로 연결되어 커피와 함께 우리동네 파바로티의 클래식 공연 영상을 즐길 수 있다.
- 드립백 5개: 6,000원 / 10개: 12,000원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신양복길 96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10-8735-6395 / gmlwjs79@hanmail.net
- 주차시설 : 가능
- 쉬는날 : 매주 일요일 휴무
- 이용시간
11:00~21:00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올드타임
- 홈페이지 : blog.naver.com/cbtnetwork
- 전화번호 : 031-654-7080
안성시 공도읍에 소재한 올드타임은 1960년에서 1980년대까지 우리나라 근현대 생활사 박물관과 레스토랑이 결합한 창고형 카페이다. 레스토랑은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경양식 돈가스를 제공하고 박물관은 기억 속에서 잊힌 다양한 소품들을 활용하여 당시 동네 골목길, 가정집, 교실 등을 생생하게 재연했다. 근현대사를 지나온 장년층에게 과거의 향수와 추억을 선물하고, 아이들에게는 부모 세대를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다. 2020년 관광두레 사업 주민사업체로 선정되었고, 앞으로 관광두레 사업을 통해 눈으로 보는 박물관의 기능에서 벗어나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재정비할 예정이다.
* 상품명 : 근현대 생활사 박물관 전시 관람 (3,000~5,000원)
* 상품명 : 올드타임 식/음료 (3,000~15,000원)
- 식사 메뉴 : 까르보나라, 로제 파스타, 돈까스, 치즈 돈까스, 함박 스테이크 등
- 음료 메뉴 : 커피, 에이드, 스무디, 빙수 (그 시절 빙수) 등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소신두길 52-9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54-7080
- 주차시설 : 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11:00~21:00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성밀당
- 홈페이지 : blog.naver.com/cbtnetwork
- 전화번호 : 010-8221-9690
안성밀당은 부모님에게서 배운 양봉을 기술에, 가지고 있던 바리스타 재능을 더해 꿀을 콘셉트로 한 로컬 디저트 카페이다. 안성지역의 깨끗한 자연환경에서 생산된 건강한 꿀을 활용하여 맛있는 디저트(꿀 음료&꿀 제과)를 판매하고 있으며, 양봉하는 바리스타 이름에 맞게 안성밀당에서 직접 수확한 100% 천연 벌꿀을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먹을 수 있도록 소분하여 판매하고 있다.
* 상품명 : 안성밀당 로컬 벌꿀 (5,000~20,000원)
- 시기 별 수확 가능한 아카시아꿀, 밤꿀, 잡화꿀 등 판매
* 상품명 : 안성밀당 디저트/음료 (3,000~5,000원)
- 스콘 : 초코칩 스콘, 허니버터 스콘, 시나몬 스콘, 레몬 스콘 등
- 파운드케이크 : 허니 파운드, 레몬 파운드, 바나나 파운드, 코코넛 파운드 등
- 음료 : 밀당라떼(꿀라떼), 꿀차, 인삼 꿀차 등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시장길 37 (서인동)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07-1379-9690
- 주차시설 : 공용주차장 이용
- 쉬는날 : 매주 일요일 휴무
- 이용시간
10:00~20:00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개바람
- 홈페이지 : blog.naver.com/cbtnetwork
- 전화번호 : 070-7787-9653
보개바람은 노후화된 기존 양곡창고를 리모델링해 지역의 청년들이 운영하는 로컬 베이커리 카페이다. 개조된 공간 옆에 도정시설이 있어, 카페 안에서 이를 관람할 수 있으며 전문 제과제빵사가 만든 유기농 디저트와 브런치를 맛볼 수 있다.
* 상품명 : 보개바람 디저트/음료 (4,000~17,000원)
- 음료 메뉴 : 커피, 에이드, 스무디, 따뜻한 차 등
- 베이커리 메뉴 : 보개빵, 생크림 스콘, 라우겐 스콘, 초코 통밀 스콘, 생크림 식빵 등
- 브런치(세트 메뉴) : 보개바람 스콘 브런치, 보개바람 샌드위치 브런치
* 상품명 : 보개바람 수제 케이크 (15,000~40,000원)
보개바람 수제 케이크는 전문 제과제빵사가 만든 수제 케이크로, 각종 기념일에 맞는 맞춤 케이크를 소비자가 원하는 디자인에 따라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 종류 : 레터링 케이크 / 생크림 케이크
- 사이즈 : 도시락 케이크 / 미니 케이크 / 1호 케이크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보개면 불현길 10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70-7787-9653
- 주차시설 : 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10:00~22:00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목금토 크래프트
- 홈페이지 : blog.naver.com/cbtnetwork
- 전화번호 : 031-676-6543
목금토 크래프트는 공예의 대표적 질료인 木(나무 목), 金(쇠 금), 土(흙 토)의 이미지를 담아 사업체명을 만들었다. 목금토 크래프트는 일곱 개 분야의 안성지역 공예가들이 모여, 각자의 개성 있는 예술성에 지역의 정체성을 더해 안성을 대표하는 공예문화 기념품을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편집숍, 목금토 마켓 및 체험 교육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공예가들은 힘을 모아 작가만의 작품성과 가치관의 틀을 내려놓고, 현대사회의 성향과 젊은 층에 주목받는 공예의 미래를 준비하는 등 공예 문화로 사랑받는 안성의 미래를 꿈꾼다. 공예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상품 개발이라는 참신하고 매력적인 도전이다.
더불어 목금토 크래프트는 지역의 공예가, 청년 창업자, 청년 농업인, 강소농가 등으로 구성된 경쟁력 있는 셀러를 중심으로 마켓을 구성하여 경기 남부권을 대표하는 프리마켓을 기획/운영함으로써, 안성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볼거리, 살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금토 크래프트 공방은 안성맞춤랜드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도예 공방 ‘단지’, 가죽 공방 ‘토앤레더스페이스’, 천연비누 캔들 공방 ‘김진하공방’, 한지 공방 ‘보담갤러리’, 금속공예 공방 ‘가이야’, 섬유공예 공방 ‘물들임’, 직조 공예 공방 ‘실꾸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체험교육 프로그램은 예약제로 제공하고 있다.
* 상품명 : 안성, 안녕해! (7,000~20,000원)
[목금토 크래프트]의 ‘안성, 안녕해!’는 안성의 대표적인 시인인 박두진의 시, ‘해’를 모티브로 하여 코로나19 시대 일상의 따듯하고 생활의 에너지를 전달하며, 오래 두어도 가치 있고 질리지 않는 지역 대표 관광기념품
1) 도자기 아로마 버너램프 : 해의 곡선 라인 이미지를 강조한 캔들 램프 (₩25,000)
2) 한지 접시 : 따뜻한 햇살 색상의 모듈형 접시 (정사각: ₩7,000/직사각: ₩10,000)
3) 동판 북마크 : 태양 이미지와 색을 담은 태슬 책갈피 (소: ₩15,000/대: ₩20,000)
* 상품명 : 공예분야 체험교육 프로그램 (20,000원)
[목금토 크래프트]는 대표 관광기념품을 관광객이 직접 만들어서 가져갈 수 있는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1) 도예 체험/교육 : 도자기 아로마 버너램프 만들기
2) 한지 체험/교육 : 한지 접시 만들기
3) 금속공예 체험/교육 : 동판 북마크 만들기
* 상품명 : 공예분야 체험교육 프로그램 (체험 별 가격 상이)
목금토 크래프트는 일곱 분야의 공예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관광객들의 연령대/취향/체험 주제 등에 맞게 공예 체험을 기획하여 진행한다.
- 도예 체험/교육 : 물레 체험, 식기세트 만들기, 세라믹 페인트 등
- 한지 체험/교육 : 한지 인형 만들기, 한지 수면등 만들기, 한지 보석함 만들기 등
- 금속공예 체험/교육 : 동판 책갈피 만들기, 은반지 만들기, 은목걸이 만들기 등
- 가축 체험/교육 : 가죽 카드지갑 만들기, 가죽 파우치 만들기, 미니 다이어리 만들기 등
- 천연염색 체험/교육 : 천연염색 스카프 만들기, 천연염색 티셔츠 만들기, 천연염색 가방 만들기 등
- 천연캔들&비누 체험/교육 : 천연캔들 만들기, 천연비누 만들기, 석고 방향제 만들기 등
- 직조 체험/교육 : 직조 티코스터 만들기, 직조 키링 만들기 등
* 상품명 : 안성 대표 관광기념품 ‘안성, 안녕해!’ (상품 별 가격 상이)
목금토 크래프트의 ‘안성, 안녕해!’는 안성의 대표적인 시인인 박두진의 시, ‘해’를 모티브로 하여 코로나19 시대 일상의 따듯하고 생활의 에너지를 전달하며, 오래 두어도 가치 있고 질리지 않는 지역 대표 관광기념품이다. ‘안성, 안녕해!’ 기념품은 목금토 크래프트에서 체험·구매 할 수 있다.
- 도자기 아로마 버너램프 : 태양의 빛을 담은 캔들 램프
- 한지 접시 : 태양의 따뜻함을 담은 모듈형 접시
- 동판 북마크 : 태양 이미지와 색을 담은 태슬 책갈피
- 천연염색 블랭캣 : 해질녘 그라데이션을 담은 천연염색 블랭캣
- 가죽 수첩 : 태양의 질감을 담은 가죽 수첩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보개면 남사당로 198-10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6-6534
- 주차시설 : 가능
- 쉬는날 : 매주 일요일 휴무
- 이용시간
10:00~18:00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쿠아필드 안성
- 홈페이지 : https://www.aquafield-ssg.co.kr/anseong/index.af
소금방, 릴렉스룸, 황토방 등 기존 찜질스파 시설에 새롭게 선보이는 고급 찜질 공간인 파동석룸과 한국 전통 찜질방식에 핀란드식 증기욕이 결합된 로울리 불가마까지 취향별로 즐기는 다양한 테마가 더해져 다채로운 찜질스파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국내 워터파크 최초로 선보이는 피쉬풀에서 열대해수어를 감상하며 즐기고, 아이들의 창의적인 놀이활동에 차원을 높이는 미디어 샌드풀, 웻바운스, 버블플레이 등 일상에서 한걸음 떨어진 아쿠아필드 안성에서 모든 것이 준비된 넉넉한 휴식의 마침표를 경험할 수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서동대로 3930-39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 찜질스파 : GX룸, 소금방, 황토방, 파동석룸, 로울리불가마, 미디어, 아트룸, 릴렉스룸, 편백나무방, 키즈룸
\n- 워터파크 : 버블플레이, 피쉬풀, 키즈풀, 토들러풀, 미디어샌드풀
\n- 실내워터파크 : 인피티니풀, 샌드풀, 카바나존, 빅백존, 체온유지실
- 문의 및 안내
031-8092-1900
- 주차시설 :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찜질스파 : 11:00~20:00
\n- 워터파크 : 11:00~19:00(야외워터파크 18시 운영종료)
\n※ 전화문의
- 입 장 료 : 찜질스파(주중) : 대인 21,000원, 소인 17,000원
찜질스파(주말) : 대인 23,000원, 소인 19,000원
워터파크(평수기) : 대인 40,000원 / 소인 35,000원
워터파크(준성수기) : 대인 45,000원 / 소인 40,000원
워터파크(성수기) : 대인 55,000원 / 소인 45,000원
- 장애인, 국가유공자 20% 할인(본인 및 동반1인)
- 안성, 평택 인근 주민 할인
- 36개월 미만 무료
- 시즌별 프로모션 상이(홈페이지 참고)
※ 유아, 소인, 국가유공자, 장애인 입장 시 증빙서류 지참 필수
- 주차요금 : 무료
- 이용가능시설 : 로울리불가마, 파동석룸, 버블플레이, 인피니티풀, 피쉬풀, 푸드코트, 데이코믹스(만화카페), 카페드아쿠아(수족관카페)
\t\t
찜질스파 : GX룸, 소금방, 황토방, 파동석룸, 로울리불가마, 미디어아트룸, 릴렉스룸, 편백나무방, 키즈룸
워터파크 : 버블플레이, 피쉬풀, 키즈풀, 토들러풀, 미디어샌드풀
실내워터파크 : 인피티니풀, 샌드풀, 카바나존, 빅백존, 체온유지실
- 화장실 : 사우나, 찜질스파, 야외워터파크 각 남녀 화장실 有
- 내국인 예약안내 : 홈페이지 및 네이버, 야놀자 등 입장권 구매 가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덕산저수지
안성시 삼죽면에 있는 저수지이다. 삼죽초등학교에서 KGC 인재개발원 쪽으로 드라이브를 할 수 있다. 호수 주위에 예쁜 집을 구경하며 산책하기 좋다. 호수에 작은 새들이 날갯짓하며 노니는 모습을 바라보는 것도 좋다. 인근에 덕산낚시터(031-672-4527)가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삼죽면 보삼로 634-16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6-7354
- 주차시설 : 있음 (저수지 주변 빈공터에 주차)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고삼저수지
1963년 준공된 광활한 저수지로 인근 지역 들에 물을 공급하고 있다. 수초가 많아 물고기가 살기 좋다. 영화 <섬>이 촬영지로 유명하다. 안개가 자욱한 새벽의 몽환적인 풍경은 한 폭의 그림 같다. 때문에 사진작가들이 많이 찾는 촬영지로 유명하다. 호수 둘레길을 아침 새소리와 함께 산책해도 좋다. 오토캠핑, 차박지로 알려지고 있다. 저수지에는 3개의 섬 (바석섬, 팔자섬, 동그락섬)이 있다. 호수의 면적이 넓어 육지 속에 바다 같은 느낌을 준다. 호수 둘레는 14km로 차량으로 25분이 소요된다. 벚꽃 드라이브코스가 유명하다. 무료 야영지가 있고, 해돋이 해넘이 관람 장소이기도 하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고삼면 고삼호수로 108
※ 소개 정보
- 주차시설 : 있음 (전망쉼터겸 공터, 호수가 주차)
- 이용시간
24시간
- 입 장 료 : 없음 (개인이 운영하는 낚시터는 별도 비용지불)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석남사계곡
안성 서운산 자락에 위치한 석남사는 통일신라 고승 석선이 세웠다. 대웅전과 영산전 두 불전을 중심으로 요사채, 누각, 탑, 부도, 마애불이 있다. 마애불은 고려 초기에 나머지 유적과 유물은 조선시대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 석남사 옆 계곡에 시원한 물이 흘러 여름 더위를 식히기 좋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상촌새말길 3-120 석남사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인근 석남사는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
- 문의 및 안내
031-676-1444
- 주차시설 : 가능 (석남사 주차장, 등산로 입구 임시 주차장 2곳)
- 이용시간
24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운산자연휴양림
- 홈페이지 : http://anseong.foresttrip.go.kr/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에 위치한 휴양림이다. 청룡이 상스러운 구름을 타고 내려왔다고 하여 이름 붙여진 서운산 자락에 있다. 도심지에서는 느낄 수 없는 산속의 맑은 공기와 나무 등 자연환경이 좋다. 잔디광장에서는 아이들이 맘껏 뛰놀 수 있어 가족 단위 나들이 장소로 좋다.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로 유명한 석남사로 이어진 산책로와 서운산 등산로가 조성되어 있어 가벼운 걷기를 하면서 자연의 품속에서 몸과 마음 모두 힐링할 수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배티로 185-39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8-2913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없음
- 이용시간
14:00~익일 12:00
- 촬영장소 :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
- 입 장 료 : 시설이용료 11,000에서 170,000 사이로 시설마다 다름. 홈페이지 참고
- 화장실 : 남녀구분
- 주차요금 : 없음
- 시설이용료 : 숲속의집, 오토캠핑장, 야영장, 카라반, 방문자 센터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둔저수지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에 위치한 저수지이다. 1975년부터 조성된 저수지이며 서운산 북동 자락에 위치해 있다. 경치가 좋고 다듬어지지 않은 자연미가 있는 곳이다. 마둔 저수지 주변에 둘레길 6.5km을 조성하여 산책하기 좋다. 한 눈에 들어오는 서운산 자락들과 호수의 경치가 멋진 뷰를 자랑한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걸으며 멋진 추억과 힐링의 시간을 만들수 있는 좋은 장소이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장죽리 산26-4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8-2062
- 주차시설 : 있음(제방 주차장)
- 이용시간
제한없음
- 입 장 료 : 없음
- 주차요금 : 없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미산저수지
경기도 안성에 있는 저수지이다. 수려한 풍경을 품고 있는 호수의 전경과 걷기 좋은 산책로는 일상에서 지친 심신을 치유해 준다. 저수지 주변에 예쁜 카페가 많아 데이트 장소로 많이 찾는다. 저수지 둘레길인 솔뫼길을 걷다 보면 미리내 성지도 만날 수 있는데 이곳에서는 우리나라 천주교 역사를 살펴볼 수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 미산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8-2062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없음
- 이용시간
제한없음
- 입 장 료 : 없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청록뜰
천 여편의 시와 사백여 편의 산문을 남긴 청록파 시인 혜산 박두진의 고향이 안성이다. 안성에 있는 금광호수를 바라보며 걷는 산책길에 박두진 문학길인 청록뜰이 있다. 산책길로 들어서면 시인의 동상을 시작으로 산책길 중간중간에 시인의 시가 걸려있다. 호수 위의 테크 길은 호수 위를 걷는 듯한 느낌이다. 걷다 보면 시인이 된 듯한 착각에 빠지게 되다. 걷다가 쉴 수 있도록 곳곳에 벤치가 있다. 벤치에 앉아 시인의 시를 음미해도 좋겠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삼흥로 102
※ 소개 정보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칠곡저수지
경기도 안성시 원곡면 칠곡리에 위치한 저수지이다. 약 170,000 m²면적에 둘레는 약 2Km로 차로 드라이브를 하면 약 7분 정도, 도보는 30분 정도 소요된다.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물멍하기 좋은 장소이다. 주변에 맛집과 저수지가 한 눈에 들어오는 카페가 있다. 평택제천간 고속도로 서안성 IC 에서 차량으로 7분 거리이다. 가까이에 독정저수지, 반제저수지, 만수저수지가 있다.
- 주소 : 경기 안성시 원곡면 칠곡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8-3854
- 주차시설 : 없음
- 쉬는날 : 없음
- 이용시간
24시간
- 입 장 료 : 없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천덕제(동항저수지)
경기 안성시 양성면에 위치한 저수지다. 천덕제라는 이름보다는 마을 이름에서 가져온 동항저수지로 더 알려져 있다. 약 30,000㎡ 면적으로 경작지에 공급할 농업용수로서는 규모가 작은 저수시설인 소류지(沼溜地)이다. 루어와 좌대 낚시를 즐기는 낚시꾼들이 찾는 곳으로 붕어, 배스가 잡힌다. 관리를 하지않는 무료 낚시터로 근처에 골프장이 있어 종종 골프공이 날아와 주의를 필요로 한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 교동길 19-68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8-3825
- 주차시설 :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청룡지
경기도 안성시 서운면에 위치한 호수이다. 약 120,000㎡ 면적으로 주변에 농업용수를 제공하고 있다. 입구에 남사당 조형물이 있는 바우덕이 마을이 있고, 서운산과 좌성산 등산로가 있어 휴일이면 등산객들로 붐비는 곳이다
모터보트, 오리 배, 수상 스키를 즐길 수 있는 레저 시설이 있고 봄이면 청룡호수부터 청룡사까지 약 1km의 길에 벚꽃이 피어 드라이브 코스와 산책코스로 좋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서운면 청룡길 17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8-2470
- 주차시설 : 주차가능
- 이용시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회암저수지
경기도 안성시 삼죽면에 위치한 저수지이다. 면적이 약 7,000 m²인 아담한 소류지 크기로, 유료 낚시터로 이용되고 있다. 수심은 2~4m, 좌대는 40석, 계곡수를 사용하여 물이 깨끗하다. 붕어가 주종인데 옥수수 미끼가 큰 고기 잡기에 좋다. 사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아늑하며, 봄이면 저수지 주변에 피어난 벚꽃이 저수지와 잘 어울린다. 낚시터에 매점은 있지만, 식당이 없어 인근 음식점에서 배달음식을 주문하여 먹을 수 있다. 가까이에 한택식물원이 있다.
-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삼죽면 내강리 521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1-673-3211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없음
- 이용시간
24시간
- 입 장 료 : 입어료 40,000원\t\t
- 주차요금 : 없음
- 이용가능시설 : 관리실, 매점, 휴게실, 샤워실, 화장실\t\t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1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