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도보 추천 코스

[강원 강릉시][도보 추천 코스] 경포호를 따라 조선시대를 만나다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9. 15.
반응형

경포호를 따라 조선시대를 만나다

강릉 경포호는 빼놓을 수 없는 경승지 중 하나다. 경포해변은 물론 조선시대의 숱한 인물과 역사가 살아 있는 곳이기도 하다. 경포대를 비롯해 초당순두부로 유명한 초당동의 허균․허난설헌 생가, 매월당기념관, 99칸 전통 가옥인 선교장, 방해정, 해운정 등 조선시대 건축물을 고즈넉이 바라보는 여정을 누릴 수 있다.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9km
- 코스 일정 : 기타
- 코스 총 소요시간 : 6시간
- 코스 테마 : ----지자체-----




경포해변

경포대해수욕장_09 - 홈페이지 : https://www.gn.go.kr/tour/
동해안 최대 해변으로 유명하며 강문동, 안현동에 있고 시내에서 북으로 6km, 경포대에서 1km 되는 곳에 동해의 창파를 가득 담고 펼쳐진 명사오리(明沙五里)이다. 모두를 삼키기라도 하려는 듯 밀려오는 파도, 이를 쓸어 안은 길이 1.8km, 면적 1.44㎢의 하얀 모래밭과, 시끄러운 일상을 조용히 차단하는 울창한 송림병풍의 조화가 해변 특유의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경포대 해변은 백사장이 1.8km에 평균 수심이 1~2m로 적당한 깊이와 완만한 경사 때문에 해마다 많은 인파가 찾아오는 곳이다. 해변 주변에는 소나무 숲이 우거져 해수욕과 산림욕을 동시에 즐길 수 있어 피서지로 안성맞춤이다. 매년 여름마다 경포 해변 상설무대에서 여름밤 예술제가 열려 문화적인 볼거리도 다양하다. 경포호 주변에서 자전거를 대여하여 즐기는 하이킹 또한 하나의 명물이다. 또한, 주변에 설악산, 오대산 국립공원이 있어 산, 바다, 계곡 등을 두루두루 돌아 볼 수 있다.

강원_강릉_강릉 경포해수욕장02
강원_강릉_강릉 경포해수욕장03
강원_강릉_강릉 경포해수욕장04
강원_강릉_강릉 경포해수욕장08
강원_강릉_강릉 경포해수욕장10
경포호(철새도래지)_02
경포해변_3
경포해변_7
경포해변_8
강원_강릉_강릉 경포해수욕장01
강원_강릉_강릉 경포해수욕장05
강원_강릉_강릉 경포해수욕장06
강원_강릉_강릉 경포해수욕장09
경포호(철새도래지)_01
경포해변_1
경포해변_2
경포해변_4
경포해변_5
경포해변_6
경포해변_9
경포해변_10




허균, 허난설헌생가와 기념관(강릉 이광노 가옥)

허난설헌생가터_05 - 홈페이지 : https://www.gn.go.kr/tour/index.do
강원도 강릉에 있는 허난설헌 생가터는 조선 시대 최고의 여류문인 허난설헌의 예술혼과 문학 업적을 기리기 위해 마련된 곳이다. 허난설헌은 '홍길동전'의 저자 허균의 누이로 8세 때부터 천재적인 시재를 발휘하였으나 27세 때 요절했다. 섬세한 필치로 불행한 자신의 처지를 달래는 노래를 했는데 허난설헌이 죽은 후 동생 허균이 작품 일부를 모아 '난설헌집'을 간행했다. 2001년 복원된 허난설헌 생가터는 아름다운 솔숲을 지나면 나타나는 전형적인 사대부가 한옥의 형태이다. 솟을대문과 야트막한 담장 안에 대청과 사랑채 안채 등이 있고 우물과 방앗간 옆으로 좁은 문을 두어 여성들이 출입할 수 있도록 하여 남녀의 구분을 두었다. 안에는 허균과 허난설헌의 영정이 모셔져 있고 매화나무가 아름답게 자란다. 강원도 문화재 자료로 지정된 곳이다. 생가를 비롯해 허균·허난설헌 기념관과 기념 공원을 함께 둘러볼 수 있다.

허균생가
허균생가
허균생가
허균생가
허균생가
강원_강릉_허난설헌생가터02
강원_강릉_허난설헌생가터03
강원_강릉_허난설헌생가터04
강원_강릉_허난설헌생가터05




강릉 심상진가옥

강릉심상진가옥_01 - 홈페이지 : http://www.cha.go.kr
이 가옥은 대문이 없는 'ㅁ'자 배치로, 정확한 건립 연대는 알 수 없으나 17세기에 건축된 것으로 추정되며, 해운정과 담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다. 안채는 납도리(보와 직각 방향으로 걸어 서까래를 받치는 부분의 일종)에 홑처마 팔작지붕 형식으로 정면 5간, 측면 2간의 평면으로 구성되었다. 좌측에서부터 부엌과 방, 대청, 그리고 방으로 구성되며 부엌에서 수직되게 곳간이 길게 이어져 'ㄱ'자 배치를 하고 있다. 전면에는 툇마루(방이나 마루 바깥에 붙여 꾸민 좁은 마루)를 깔아 각 방으로의 이동을 편리하게 하고 있다. 사랑채는 대문간 우측에 퇴청이 전면에 있는 사랑방 2간과 사랑 대청이 있으며 여기서 수직되게 2간의 온돌방이 붙어 있어 'ㄴ'자 평면을 하고 있다. 집의 규모에 비하여 안채의 대청은 기후적 영향에 의하여 규모가 작으며 사랑 대청에는 반침을 만들어 위패를 모시고 사당의 기능을 하고 있다. 안채를 먼저 지었고 점차 증축을 실시하여 오늘과 같은 배치 형태를 만들었으며, 주위의 해운정과 함께 전통 건축의 아름다운 경관을 보여 주고 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_심상진가옥 (5)
한국문화관광연구원_심상진가옥 (4)
한국문화관광연구원_심상진가옥 (3)




선교장

강릉선교장 열화당_02 - 홈페이지 : http://www.knsgj.net
선교장은 강원도 지역에서 가장 잘 남아 있는 품위 있는 사대부 가옥이다. 강릉시에 경포 쪽으로 4km쯤 떨어진 선교장은 조선시대 상류층의 가옥을 대표하는 곳으로, 국가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경포호가 지금보다 넓었을 때, “배 타고 건넌다"라고 하여 이 동네를 배다리 마을(船橋里)이라 불렀는데, 선교장이란 이름은 바로 여기서 유래한다. 선교장은 조선 영조 때(1703년) 효령대군의 후손인 이내 번이 족제비 떼를 쫓다가 우연히 발견한 명당자리에 집을 지은 후, 그 후손이 지금도 살고 있다. 총 건평 1,051.24m²(318평)으로, 긴 행랑에 둘러싸인 안채, 사랑채, 동별당, 가묘 등이 정연하게 남아있고, 문밖에는 수백 평의 연못 위에 세워진 활래정이라는 정자가 있어, 정원까지 갖춘 완벽한 구조를 보여 준다. 선교장은 건물뿐 아니라 조선 후기의 주거생활과 생활용구를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으며, 주변 경관과 어우러진 풍치가 아름답다. 선교장의 사랑은 열화당이라 하며, 여기에는 용비어천가, 고려사 등 수천 권의 책, 글, 그림 등이 소장되어 있다.

* 안채
안채는 1700년 이전에 건립된 건물로 세종의 형인 효령 대군의 10대손인 이내번이 창건한 것으로 선교장 건물 중 가장 서민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며 안방과 건너방이 대청을 사이에 두고 있으며 부엌이 안방에 붙어 있다.

* 열화당(悅話堂)
열화당은 남주인 전용의 사랑채로서 내번의 손자 후가 순조15년(1815)에 건립하였으며 당호인 열화당은 도연명의 귀거래사 중 (悅親戚之情話)에서 따왔다고 한다. 열화당은 3단의 장대석 위에 세워진 누각형식의 건물로 아주 운치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 동별당(東別堂)
안채와 연결된 주인 전용의 별당건물로 이근우가 1920년에 지은 ㄱ자형 건물이다. 동쪽에 2개, 서쪽에 1 개의 온돌방을 만들고 앞면에는 넓은 툇마루를, 뒷면과 동쪽은 좁은 툇마루를 돌렸다.

* 활래정(活來亭)
활래정은 선교장 정원에 판 인공 연못 위에 세운 정자로 순조16년(1816) 열화당을 세운 다음해에 세웠다. 정자명은 주자의 시 (관서유감) 중 "爲有頭源活水來" 에서 땄다고 한다. 이 건물은 마루가 연못 안으로 들어가 돌기둥으로 받친 누각형식의 ㄱ자형 건물이다. 활래정은 벽면 전부가 분합문의 띠살문으로 되어 있으며 방과 마루를 연결하는 복도옆에 접객용 다실이 있다.

* 기타
안채와 열화당 사이에 서재겸 서고로 사용하던 서별당이 있는데 소실되었다가 1996년에 다시 복원하였으며, 건물의 전면에는 행랑채가 있다. 또한 건물의 측면에는 원래 창고였으나 개화기때 신학문을 가르치던 동진학교(東進學校)터가 있다.

강릉 선교장
강릉 선교장
강릉 선교장
강릉 선교장
강릉 선교장




초당할머니순두부

강원 강릉시_초당할머니순두부01 - 전화번호 : 033-652-2058
"두부"하면 초당두부를 금방 연상할 정도로 초당두부를 전국에 알려지게 끔 큰 공헌을 하신 분이 초당할머니 순두부 식당 창업주인 박응순할머니이다. 지금은 대를 이어서 아들 김영환씨가 전통을 잇고 있다.
1995년 구정 전날 KBS1 뉴스라인 시간에 대를 이어서란 타이틀로 5분여동안 자세히 소개되어 방영된적이 있으며 일본 NHK, 후쿠오카 TNC TV, 일본 음식 잡비 danchyu 등에 소개된 바 일본에까지도 잘 알려진 곳이다.
초당두부는 옛부터 바닷물로 간수를 쓰는것이 전래되어 오고 있는데 일반 응고제와는 달리 더 보드랍고 고소한 맛을 내게하며 그 맛이 일품이다. 근처의 경포바다나, 정동진의 일출을 보고나서 아침식사 겸 별미를 찾는 내방객들의 발걸음들이 이른 아침부터 끊이질 않는다.
초당 마을은 옛날 소설 홍길동전의 저자 허균의 아버지 허엽 선생의 호에서 유래된 명칭으로 전해진다.

강원 강릉시_초당할머니순두부02
강원 강릉시_초당할머니순두부03
강원 강릉시_초당할머니순두부04
강원 강릉시_초당할머니순두부05
강원 강릉시_초당할머니순두부07




참소리 박물관(참소리축음기&에디슨과학박물관)

강릉 참소리축음기박물관 (37) - 홈페이지 : https://www.instagram.com/charmsori_museum/
참소리박물관은 소리(Sound)가 중심이 된 음악 박물관 성격의 참소리축음기박물관과 에디슨 발명품 위주의 과학 박물관 성격인 에디슨사이언스뮤지엄 두개의 특화 박물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1982년 강릉시 송정동에서 손성목(설립자) 관장이 “참소리 방”으로 설립된 이래 약 30여 년의 역사와 전통을 지니고 있다. 주요 소장품은 뮤직박스, 축음기, 라디오, TV, 자동차, 에디슨의 발명품 등 5,000여 점으로 소장품 규모면에서 세계 최대의 사립박물관이다. 참소리축음기박물관은 13,220여 평방미터 규모로 전시품의 성격에 따라 4개의 독립 전시관과 330여 평방미터 규모의 전용 음악 감상실이 있으며, 3층에는 경포호수를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가 있다. 에디슨사이언스뮤지엄은 1, 2층으로 되어 있으며, 에디슨 발명품, 유품, 생활용품 등 에디슨의 발명품이 3개의 전시관에 있다.

참소리축음기박물관_05
참소리축음기박물관_17
참소리축음기박물관_32
강릉 참소리축음기박물관 (3)
강릉 참소리축음기박물관 (21)
강릉 참소리축음기박물관 (34)
<청사초롱> 에디슨박물관참소리박물관04
<청사초롱> 에디슨박물관참소리박물관03
<청사초롱> 에디슨박물관참소리박물관01
참소리축음기박물관_02
참소리축음기박물관_04
참소리축음기박물관_06
참소리축음기박물관_07
참소리축음기박물관_12
참소리축음기박물관_13
참소리축음기박물관_15
참소리축음기박물관_19
참소리축음기박물관_20
참소리축음기박물관_21
참소리축음기박물관_30
참소리축음기박물관_31
강릉 참소리축음기박물관 (4)
강릉 참소리축음기박물관 (5)
강릉 참소리축음기박물관 (7)
강릉 참소리축음기박물관 (10)
강릉 참소리축음기박물관 (26)
강릉 참소리축음기박물관 (33)
강릉 참소리축음기박물관 (36)
강릉 참소리축음기박물관 (37)
강원_강릉_손성목영화박물관14
강원_강릉_손성목영화박물관16
<청사초롱> 에디슨박물관참소리박물관02




경포대

경포대_05 - 홈페이지 : http:/www.gn.go.kr/tour/index.do
문화재청 http://www.cha.go.kr
경포대는 관동팔경의 하나로 경포호수 북쪽 언덕에 있는 누각이다. 고려 충숙왕 13년(1326)에 강원도의 한 관리였던 박숙정이 당시 방해정 뒷산 인월사 옛터에 세웠던 것을 조선 중종 3년(1508)에 강릉부사 한급이 지금의 자리에 옮겼고, 여러 차례의 중수 끝에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다. 앞면 5칸·옆면 5칸 규모로 지붕은 옆면이 여덟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이다. 모두 48개의 기둥으로 이루어졌으며 마루의 높이를 달리하는 입체적 평면을 하고 있다. 이름인 ‘경포대’ 전자체 현판은 유한지의 글씨이고, 해서체 현판은 이익회의 글씨이다.경포대 내부에는 숙종의 직접 지은 ''어제시''와 율곡 이이가 10세에 지었다는 ''경포대부''를 비롯해, 조하망의 상량문 등 수많은 명사와 시인묵객의 글이 게시돼 있다. 누각 주위에는 소나무와 상수리나무 들이 알맞게 우거져 운치있는 경관을 이루고 있다. 경포대와 주변호수는 1981년 강원 도립공원으로 지정됐고, 바닷가에는 유명한 경포해수욕장(길이 6km)이 있다.

* 시대 - 조선 중종3년(1508)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