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지역별 관광지 정보

경상북도 안동시 - 안동 소호헌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2. 10. 11.
반응형

안동 소호헌

- 홈페이지 : http://www.tourandong.com
http://www.cha.go.kr
* 23세로 요절한 서해 선생의 별당, 안동 소호헌 *

조선 중종 때 문신 서해(徐해) 선생이 서재로 쓰기 위해 명종(재위1545∼1567) 때 지은 별당이다. 서해의 본관은 달성(達城), 자는 정지(挺之), 호는 함재(涵齋)이다. 장차 학문을 크게 이룰 것으로 사우(師友)와 향당(鄕黨)의 촉망을 받았으나, 1559년(명종 14) 23세의 나이로 요절하였다. 영의정에 증직되었고, 저서로 『함재집(涵齋集)』이 있다.

* 조선시대 민가 건축 연구의 자료인 소호헌의 구조 *

소호헌의 규모는 앞면 4칸·옆면 2칸이며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을 한 팔작지붕이다. 부속된 방은 지붕 양식이 옆면이 사람 인(人)자 모양을 한 맞배지붕이다. 왼쪽 3칸은 대청, 오른쪽 1칸은 누마루며 앞쪽으로 온돌방 2칸을 붙여 집의 구조가 T자 모양을 이루고 있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기둥 위에 간략한 새부리 모양의 구조를 보이고 있다. 누(樓)마루와 온돌방 뒤쪽으로 난간을 둘렀고 건물 안쪽은 민가 건축에서 볼 수 없는 재료를 사용하여 지붕 맨 윗부분에 있는 재료를 받치고 있다. 기와에 새겨진 용 2마리가 나는 문양은 민가에서 보기 드문 것이며, 건물에 나타나는 오래된 수법들은 조선시대 민가 건축 연구에 소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문화재 정보]
- 분 류 : 건물
- 시 대 : 조선시대
- 지 정 : 보물 (1968.12.19)

- 주소 : 경상북도 안동시 일직면 소호헌길 2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4-856-3013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