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지역별 관광지 정보

강원도 철원군 - 심원사(철원)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2. 9. 28.
반응형

심원사(철원)

- 홈페이지 : http://kb2.templestay.com/index.asp?t_id=simwonsa1
보개산 심원사(寶盖山深源寺)는 강원도 철원군에 위치한 사찰로서, 대한불교조계종 제3교구 본사 신흥사(神興寺)의 말사이다. “고통받는 육도(六道)의 모든 중생을 남김없이 구제하고 그 죄업이 소멸할 때까지 성불(成佛)하지 않으리라”는 서원을 세우고, 뭇 생명있는 자들을 해탈의 세계로 인도하기 위해 끊임없이 자비행을 실천하고 있는 지장보살. 심원사 명주전(明珠殿)의 돌로 만든 자그마한 지장보살의 미소에는 그 의지와 바람이 묻어 있다. 심원사는 우리나라 제일의 지장기도도량 본존으로 알려진 지장보살을 친견하고 그 가피와 영험을 얻고자 하는 수많은 불자들이 오늘도 줄을 잇고 있는 곳이다. 황금멧돼지와 사냥꾼ㆍ앉은뱅이 이야기ㆍ뱀과 까마귀의 인과 등 수많은 설화를 간직한 지장보살의 이야기는 심원사 지장의 영험과 그 가피의 영이(靈異)함을 보여준다.

황금멧돼지로 화하여 사냥꾼 형제를 살생의 죄업에서 벗어나 출가하게 한 창건설화, 장님과 앉은뱅이의 지극한 대종불사(大鐘佛事) 시주에 감응하여 그들에게 눈과 다리를 줌으로써 견불령(見佛嶺)이라는 고개와 대광리(大光里)라는 마을이름을 남기게 한 설화, 전 재산을 사찰불사에 내놓은 머슴 박씨를 사또로 환생하게 한 설화 등 심원사 지장보살과 부처님을 둘러싼 무수히 많은 영험설화가 전하고 있다. 신라시대인 647년(진덕여왕 원년)에 영원조사(靈源祖師)가 처음 세운 후 광복 전까지 대가람의 위용을 자랑하며 중부 내륙의 불교성지로 널리 알려졌던 심원사. 그곳의 불단에서 자비의 미소로 중생을 내려다보고 있는 지장보살은 개금(改金)이나 장식을 거부하며 도금을 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 금칠이 벗겨지고 말아, 중생들의 소망을 가까이 접하려는 듯 더욱 정감있는 불상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주소 :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상노1길 58 (동송읍)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심원사 템플스테이]
※ 자세한 사항은 관련홈페이지 및 전화문의
- 문의 및 안내
033-455-3468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쉬는날 : 연중개방


- 화장실 : 있음
- 한국어 안내서비스 : 가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