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가족 추천 코스

[전북 정읍시][가족 추천 코스] 내장산의 단풍과 동학혁명의 뜨거운 열망이 타는 정읍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4. 7. 22.
반응형

내장산의 단풍과 동학혁명의 뜨거운 열망이 타는 정읍

곱디고운 내장산 단풍으로 유명한 정읍은 이 땅의 민초들이 새로운 세상을 위한 동학혁명의 뜨거운 열망을 내뿜었던 역사의 현장이기도 하다. 타들어가는 듯한 내장산의 붉은 단풍을 감상하며 그 옛날 새로운 세상을 위해 분연히 떨쳐 일어났던 민초들의 뜨거운 열망을 가슴에 새겨보자.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50.79km
- 코스 일정 : 기타
- 코스 총 소요시간 : 1박 2일
- 코스 테마 : ----지자체-----


 




동학농민혁명기념관

동학농민혁명기념관,교육관_00

- 홈페이지 : http://www.1894.or.kr
동학농민혁명기념관은 1894년 반부패·반봉건·반외세의 기치를 내걸고 봉기한 동학농민군이 전라감영군을 크게 승리한 성지인 정읍에 이를 추모하고 기념하기 위해 조성된 곳이다. 이곳에서는 동학농민혁명에 관련된 무기, 생활용품, 전적류를 전시·보존하고 있으며, 동학농민혁명의 전개 상황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기념관은 전시관과 교육관으로 나누어져 있다. 2개 층의 전시관 1층에는 안내데스크, 세미나실, 기획전시실, 어린이전시실, 녹두학당, 수장고 등이 있으며 2층에는 상설전시실과 휴게실, 영상관이 있다. 상설전시실에는 동학농민혁명의 전개에 맞추어 전시실이 구분되어 있어 전개 과정을 과정 하나하나 깊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동학농민혁명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자 마련된 어린이 전시실은 어른들도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꾸며져 있어 가족 단위로도 방문하기 좋다.
교육관은 지하 1층 지상 2층의 공간으로 동학농민혁명과 관련된 각종 교육 및 행사를 3개의 강의실이 있다.
주변 관광지는 백산성, 이매창묘, 부안향교, 매찬공원, 수청저수지가 있다.
동학농민혁명기념관_1

동학농민혁명기념관_2

동학농민혁명기념관_3

동학농민혁명기념관_4

동학농민혁명기념관_5

동학농민혁명기념관_6

동학농민혁명기념관_7

동학농민혁명기념관_8

동학농민혁명기념관_9





정읍 황토현 전적

황토현전적지

- 홈페이지 : http://culture.jeongeup.go.kr
http://www.cha.go.kr
황토로 덮인 작은 산으로 1894년 갑오동학혁명 당시 동학농민군이 관군을 크게 물리친 전승지이다. 1894년 4월 초, 관군이 농민군을 쫓아나서자 농민군들은 이를 유인하여 4월 6일 밤부터 7일 새벽까지 치열한 전투를 벌여 큰 승리를 거두었다. 그 날로 고부 관아를 점령하고, 흥덕, 고창, 무장을 점령하였으며, 경상, 충청지방으로까지 농민혁명의 불길이 번져 갔다. 지금 이곳 황토현 마루턱에는 갑오동학혁명기념탑이 있고, 이 기념탑 동남쪽 기슭에 황토현 전적지 기념관이 있다. 탑을 등지고 앉아 내려다보이는 길건너 붉은 흙 둔덕과 밭이 강한 인상을 주는 곳이다.

황토현전적지

황토현전적지

한국문화정보원_정읍 황토현 전적 5

한국문화정보원_정읍 황토현 전적 3

한국문화정보원_정읍 황토현 전적 2

한국문화정보원_정읍 황토현 전적 1

한국문화정보원_정읍 황토현 전적 8

황토현전적지

황토현전적지

황토현전적지

한국문화정보원_정읍 황토현 전적 7

한국문화정보원_정읍 황토현 전적 6

한국문화정보원_정읍 황토현 전적 4





정읍 내장산 관광특구

전북_정읍_구절초 향기를 맡으며 추령천을 따라 옥정호까지 힐링산책13

- 홈페이지 : https://www.jeongeup.go.kr/culture/index.jeongeup
내장산국립공원 http://naejang.knps.or.kr
정읍 시내에서 약 11km 떨어진 내장산은 활엽수의 타들어 가는 듯한 붉은 단풍이 아름다워 대한민국 단풍 명소 1위로 손꼽히는 곳이다. 내장산은 산 안에 숨겨진 것이 무궁무진하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조선시대부터 호남의 금강이라 불렸다.
내장산 관광특구에는 내장산을 포함하여 내장사, 케이블카, 전망대, 내장산 단풍 터널, 붉게 물든 단풍이 비치는 경관이 한 폭의 수채화 같은 호수 위의 우화정이 있다. 내장산공용터미널 근처에는 식당과 모텔 및 펜션이 모여있어 관광객의 편의를 돕는다.
내장산은 해발 763m의 신선봉을 주봉으로 9개의 봉우리가 말발굽처럼 둘러선 모양이 신비감을 자아낸다. 전국 8경의 하나로 꼽힐 만큼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며 금선폭포, 도덕폭포 등을 품은 금선계곡과 백암계곡 등이 유명하다. 10개가 넘는 등산 코스는 1.5~14km까지 다양한 코스가 있어 체력이나 취향에 따라 선택적인 트레킹이 가능하다. 등산이 어렵다면 평지로 이어지는 3.6km의 자연관찰로를 탐방해도 좋다. 매표소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전망대까지 쉽게 갈 수도 있다.

* 정읍 내장산 관광특구 현황
범위 : 정읍시 내장 지구(내장동, 쌍암동), 용산 지구(용산동, 신정동)
면적 : 3,448,365㎡
관광특구 지정일 : 1997년 1월 18일

* 정읍 내장산 관광특구 시설 현황
내장산국립공원, 옥정호, 정읍사공원, 정읍천, 충렬사, 동학농민혁명기념관 등
전북_정읍_구절초 향기를 맡으며 추령천을 따라 옥정호까지 힐링산책03

전북_정읍_구절초 향기를 맡으며 추령천을 따라 옥정호까지 힐링산책04

전북_정읍_구절초 향기를 맡으며 추령천을 따라 옥정호까지 힐링산책06

전북_정읍_구절초 향기를 맡으며 추령천을 따라 옥정호까지 힐링산책12

전북_정읍_구절초 향기를 맡으며 추령천을 따라 옥정호까지 힐링산책16

전북_정읍_케이블카 타고 내장산 풍경 보고 원적계곡트레킹으로 자연을 탐한다02

전북_정읍_케이블카 타고 내장산 풍경 보고 원적계곡트레킹으로 자연을 탐한다03

전북_정읍_사랑을 가슴에 담아 걷는 정읍사 오솔길 19

전북_정읍_사랑을 가슴에 담아 걷는 정읍사 오솔길 20

전북_정읍_구절초 향기를 맡으며 추령천을 따라 옥정호까지 힐링산책01

전북_정읍_구절초 향기를 맡으며 추령천을 따라 옥정호까지 힐링산책02

전북_정읍_구절초 향기를 맡으며 추령천을 따라 옥정호까지 힐링산책09

전북_정읍_구절초 향기를 맡으며 추령천을 따라 옥정호까지 힐링산책13

전북_정읍_구절초 향기를 맡으며 추령천을 따라 옥정호까지 힐링산책14

전북_정읍_구절초 향기를 맡으며 추령천을 따라 옥정호까지 힐링산책15

전북_정읍_구절초 향기를 맡으며 추령천을 따라 옥정호까지 힐링산책17

전북_정읍_케이블카 타고 내장산 풍경 보고 원적계곡트레킹으로 자연을 탐한다05

전북_정읍_케이블카 타고 내장산 풍경 보고 원적계곡트레킹으로 자연을 탐한다06

전북_정읍_케이블카 타고 내장산 풍경 보고 원적계곡트레킹으로 자연을 탐한다07

전북_정읍_사랑을 가슴에 담아 걷는 정읍사 오솔길 01

전북_정읍_사랑을 가슴에 담아 걷는 정읍사 오솔길 05

전북_정읍_사랑을 가슴에 담아 걷는 정읍사 오솔길 10

전북_정읍_사랑을 가슴에 담아 걷는 정읍사 오솔길 11





정읍 피향정

피향정

- 홈페이지 : https://www.jeongeup.go.kr
호남 제일의 정자로 널리 알려진 피향정(披香亭)은 원래 이 정자 앞뒤로 상연지와 하연지라는 연못이 있어 아름다운 경치를 이루었으나 상연지는 일제강점기 때 메워지고 현재는 하연지(태창제)만 남아 있다. 연못에 연꽃이 피면 향기가 주위에 가득하다 하여 피향정이라 했다.
신라 시대에 최치원 선생이 태산 군수로 재임 중에 이곳에서 소요하며 풍월을 읊었다는 전설이 있으나, 정자의 창건연대는 확실하지 않다. 현재의 정자는 조선 시대 중기의 건물로 정면 5칸, 측면 4칸의 팔작집이다. 4면이 모두 개방되어 있고 주위에는 난간이 둘러져 있다. 조선시대 대표가 되는 정자 중 하나로 조선 중기의 목조건축 양식을 잘 보여주고 있어 건축사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되는 문화재이다.
해마다 피향정 문화축제에서는 부임 축하연 등의 전통문화를 재현하고 죽력고 시연과 다도 체험을 할 수 있다. 피향정 앞에는 태창제 저수지와 함벽루가 있어 연꽃과 어우러지는 풍경을 배경으로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인근 관광지로 태인향교, 태인동헌, 정토사, 고택 문화체험관이 자리 잡고 있다.
피향정

피향정

피향정

피향정

피향정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4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