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전라남도 고흥군] 고흥 분청사기 미디어아트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4. 8. 16.
반응형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고흥분청사기요지

 - 주소 : 전라남도 고흥군 두원면 운대리 141-16
- 홈페이지 : 분청미디어아트.kr
- 전화번호 : 061-830-4733
061-830-5665
고흥에서 피어난 열정의 꽃 '분청', 현대 디지털 기술을 만나 새롭게 재탄생하였다. 분청사기에 담긴 도공의 장인 정신과 문화유산적 가치를 몰입형 미디어아트로 재조명하는, 전남 최초의 야간 미디어아트 축제. 박물관ZONE, 가마터ZONE, 체험노리터 등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전시와 체험이 준비되어 있다.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4-09-13 ~ 2024-10-06
- 이용요금 : 무료
- 행사 장소 : 고흥분청문화박물관 분청사적공원 일원
- 공연시간 : 19:00~22:00
- 주최자 정보 : 국가유산청, 전라남도, 고흥군, 고흥분청문화박물관, 국가유산진흥원
- 주최자 연락처 : 061-830-4733
061-830-5665


 




행사소개

고흥에서 피어난 열정의 꽃 '분청', 현대 디지털 기술을 만나 새롭게 재탄생하였다. 분청사기에 담긴 도공의 장인 정신과 문화유산적 가치를 몰입형 미디어아트로 재조명하는, 전남 최초의 야간 미디어아트 축제. 박물관ZONE, 가마터ZONE, 체험노리터 등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전시와 체험이 준비되어 있다.




행사내용

1. 메인프로그램
1) 박물관ZONE: 밤하늘 아래, 박물관에서 빛으로 분청문화를 만나다 (파란만장 외 8개 프로그램)
(1) 주요프로그램
- 파란만장: 고흥분청문화박물관 외벽이 3D 갤러리, 그리고 분청이 담은 파란을 그리는 디지털 캔버스가 됩니다.
- 미디어 고흥 다도: 눈과 입이 즐거운 특별한 인터랙티브(상호반응) 미디어아트. 고흥의 맛, 멋이 한 데 모여 고흥의 바다가 관람객의 손짓으로 물결칩니다.
- 물레리듬: 도자기 물레의 리듬과 대한민국 최고의 미디어아티스트 vakki 작가의 컬래버레이션, 현대 도예와 미디어아트의 뜨거운 만남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가마터ZONE :도공의 정령과 만나 불씨가 되다 (화화1250 외 5개 프로그램)
(1) 주요프로그램
- 화화1250: 고흥 도공들이 뜨거운 열정으로 피워낸 꽃 ‘분청’이 영상‧음악‧레이저‧조명‧정통타악의 융복합 공연으로 표현됩니다.
- 하늬도화: 거대한 벌룬으로 광장에 등장한 분청사기. 바람처럼 자유롭게 나만의 그림을 새겨 넣어보세요.

2. 부대프로그램
(1) 체험노리터
- 고흥의 맛과 멋을 즐기다! 재미있고 창조적인 체험, 야시장, 그 외 다양한 부대행사
(분청사기 발굴체험, 아크릴 컬러링, 야간 페이스 페인팅, 디지털 쥐불놀이 등)
(2) 분청 정령1250
- 창조의 가마 고흥! 나만의 분청을 표현해 열정의 불씨를 꽃피운 고흥 군민의 작품들을 만나보세요.
(3)특별 부대 행사
- 나이트 뮤지엄: 불이 꺼진 박물관을 손전등 빛만을 의지해 탐험하는 미스테리 모험 프로그램.
- 분청 캠핑: 캠핑과 함께 자연 속 힐링과 미디어아트를 한 번에!

3. 소비자 참여 프로그램
- 분청夜시장: 푸드트럭 / 플리마켓 (관람객과 캠핑객을 위한 푸드트럭과 플리마켓 운영)
- 분청 캠핑: 고흥 분청사기 미디어아트(분청미디어아트.kr (http://xn--2z1br4k67a25p8pat84astk.kr/)), 고흥분청문화박물관(https://buncheong.goheung.go.kr/) 홈페이지에서 예약


2024 고흥 분청사기 미디어아트 포스터





◎ 주위 관광 정보

⊙ 수도암(고흥)


- 홈페이지 : http://tour.goheung.go.kr
- 전화번호 :
수도암은 운암산(雲嵐山) 중턱에 있는 사찰이다. 수도암의 초창은 고려 시대에 명승 도희가 창건했다고 하며 고려 공민완 19년(1370) 영허가 중수했다고 한다. 본 건물은 조선 중종 12년(1517)에 화주 인종스님과 도목 응문이 창건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 후 3차례에 걸쳐 중건하였으며, 단청은 1977년 하였다. 수도암은 대웅전, 무루전, 범종각, 산신각, 칠성전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중 무루전은 문화재 자료 제156호로 지정되어 있다.
수도암으로 올라 가는 길은 가파르지만 숲길로 이어져 있다. 이곳의 물은 운암산 꼭대기에서 흘러 암석을 거치고 약초들이 정수한 건강한 물로 유명하다. 좌측 산기슭에는 자궁바위가 있으며 이곳에서 자식이 귀한 사람들이 공을 들이면 자식을 얻는다는 신통한 바위로 수도암의 자랑거리다.
수도암에서 운곡길을 따라 900m 이동하면 오른쪽으로 고흥분청박물관이 있고 그 맞은편으로 조종현·조정래·김초혜 가족문학관이 있다.

⊙ 운암산(고흥)


- 홈페이지 : http://tour.goheung.go.kr
- 전화번호 :
운암산은 높이 487m로 두원면과 포두면의 경계에 있다. 산이 높이 솟아 구름 같은 기운이 산을 감싸고 있다 하여 운암산이라 부른다. 사람들의 발길이 거의 닿지 않는 자연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울창한 숲과 맑은 공기를 느낄 수 있다. 운암산은 산행하기 좋은 곳으로 산길이 잘 정비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오를 수 있으며 산 정상에 오르면 고흥군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운암산에는 수도암이라는 절이 있는데 신라시대에 창건된 것으로 전해지며 조선시대에 중수하였다. 산꼭대기에는 기우제를 지내는 제단이 있으며 조선 말기 총리대신을 지낸 김홍집이 흥양현감으로 재임시 이곳 운암산에 올라 기우제를 올렸는데 그때의 기우제문이 전해진다.
차량 이용시 고흥문화회관 주차장을 이용하면 된다. 두원면 운대리 운곡길을 가다 보면 길 양쪽으로 고흥분청문화박물관과 바로 맞은편에 조종현, 조정래, 김초혜 가족문학관이 있다.

⊙ 고흥분청문화박물관


- 홈페이지 : http://buncheong.goheung.go.kr/
- 전화번호 :
고흥의 모든 역사·문화를 한곳에서 볼 수 있는 고흥분청문화박물관은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분청사기 요지로 국가 지정문화재로 지정된 곳에 자리하고 있다. 1980년 운대리가마터 발굴을 시작으로 37년간의 장기프로젝트 끝에 2017년 10월 31일 개관했다. 찬란하고 유구한 고흥의 역사를 기록·보존하고 백토분장의 부드러운 아름다움이 돋보인 분천도자문화와 우리의 정신문화인 설화문화를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건립되었다.

(출처 : 고흥관광 홈페이지)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4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