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지역별 관광지 정보

경상남도 함안군 - 방어산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2. 7.
반응형

방어산

방어산은 함안군 군북면과 진주시 지수면을 경계 짓는 산으로 웅산이라고 불려지기도 했다.
방어산은 괘방산(451m)과 능선으로 연결되어 있어 두 산을 함께 오르는 등산로가 있다. 웅산이라고도 불렀으며, 정상에 서면 지리산이 아득히 보이고, 동남쪽에는 여항산이 보인다. 정상에는 옛날 성의 자취가 남아 있다. 전설에 따르면 양쪽 겨드랑이에 날개가 달려 날아다니며, 300근짜리 활을 쏘는 묵신우(墨神祐)라는 장군이 병자호란 때 성을 쌓고 성문을 닫은 채 한 달을 버티다가 비로소 적을 물리쳤다고 한다. 그때 장군이 타던 말의 발굽 핏자국이 아직도 바위에 선연하다. 산의 7부 능선에는 보물로 지정된 높이 5m의 거대한 방어산 마애불이 있으며, 산은 높지 않으나, 군데군데 암반이 많고 능선이 제법 굴곡되어 있어 산행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산행은 방어산만 오르는 코스와 괘방산과 함께 오르는 코스가 있다. 방어산만 오르려면 하림리 낙동마을 뒤쪽에서 시작하여 마애사, 방어산 마애불을 거쳐 정상에 오른 후 군북면 박곡리 구 남강휴게소로 하산하면 2시간 정도 소요된다. 다른 코스는 하림마을에서 마당바위를 거쳐 정상으로 가는 등산로가 있는데, 정상에서 괘방산까지 산행하려면 방어산고개와 전망대, 괘방산을 거쳐 어석재로 하산하면 5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정상은 큰 바위로 되어 있어 장군대라고 부르기도 하며, 이곳에서 50m 아래와 200m 아래 지점에는 마당바위와 흔들바위가 각각 있다. 흔들바위는 높이 8m, 폭6.5m의 끄덕바위라고도 부르며, 기울어진 쪽으로 부자가 난다는 전설이 있다.
(출처 : 함안문화관광)
- 주소 : 경상남도 함안군 군북면 하림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5-580-4551


- 등산로 : 1코스 : 가덕마을(남강휴게소)→방어산(정상)→괘방산→어석재(7.85km, 소요시간 5시간10분)
2코스 : 지곡→용화사→방어산(정상)( 1.5km, 소요시간 1시간)
3코스 : 마애사주차장→방어산 마애불→방어산(정상)→가덕마을(구 남강휴게소)(3.16km, 소요시간 2시간)
4코스 : 하림마을→방어산(정상)→가덕마을(구 남강휴게소)( 4.22km, 소요시간3시간10분)
5코스 : 원북 새작곡→방어산(정상)→가덕마을(구 남강휴게소)( 7.03km, 소요시간 4시간40분)
6코스 : 어석재→괘방산→방어산(정상)→방어산 마애불→마애사주차장(6.9km, 소요시간4시간20분)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