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지역별 관광지 정보

경상북도 안동시 - 안동 군자마을(오천유적지)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2. 2.
반응형

안동 군자마을(오천유적지)

 - 홈페이지 : http://www.tourandong.com/public/
* 20여 채 고가를 만날 수 있는 마을, 오천유적지 *

안동에서 북쪽으로 도산서원 가는 국도를 따라 약 20km 정도 가다 보면 오른쪽 길가에 ‘오천 유적지’라는 안내판과 자연석에 ‘군자리’라고 새긴 표석이 연이어 서 있고, 여기서 오른쪽으로 300m 정도 들어가면 20여 채의 고가들이 들어앉은 안배된 유적지에 다다른다. 자동차로는 안동시청에서 출발한다면 약 20분 정도 걸리는 거리에 있다. 이곳이 조선조 초기부터 광산김씨 예안파가 20여 대에 걸쳐 600여 년 동안 세거해 온 외내에 있었던 건축물 중 문화재로 지정된 것과 그 밖의 고가들을 1974년 안동댐 조성에 따른 수몰을 피해 새로 옮겨 놓은 오천유적지이다.

군자리’라고도 불리는 이 유적지는 산 중턱에 자연스럽게 조성되었으며, 앞 골짜기가 호수를 이루고 있어 풍광이 아름답다. 유적지는 터를 2단으로 구분하여 아래쪽에 주차장을 만들었고, 위쪽에는 산기슭의 경사면을 따라 광산김씨 예안파의 중요 건물들을 잘 배치하여 놓았다. 이제는 주위의 국학진흥원, 도산서원 등과 더불어 ‘안동의 주요 관광코스의 하나가 되었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윤천근 교수는 안동의 종가에서 이 문화재단지의 모습을 다음과 같이 화가가 한 폭의 그림을 그리듯 적절하게 묘사했다.

* 오천유적지의 다양한 문화재 *

오천유적지의 대표적인 문화재로는 탁청정을 들 수 있다. 탁청정은 1541년(중종 36) 김수(金綬)가 지은 가옥에 딸린 정자로서 개인 정자 중 가장 아름답다는 평을 듣고 있다. 규모는 정면 7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이고 명필 한석봉의 현판이 걸려 있다. 이와 함께 탁청정 종가(경상북도 유형문화재), 광산김씨 예안파 종가소장 고문서(보물), 광산김씨 예안파 종가소장 전적(보물), 후조당 유물(경상북도 유형문화재) 등이 보존되어 있다. 유물전시관인 숭원각에는 선대 유물, 고문서, 서적 수백 점이 전시되어 있다.

- 주소 : 경상북도 안동시 와룡면 군자리길 29 (와룡면)
※ 소개 정보
- 체험안내 : 고택체험
- 문의 및 안내
경상북도 종합관광안내소 054-852-6800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10:00~17:00


- 촬영장소 : 드라마 '공주의 남자' 촬영지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