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지역별 관광지 정보

경상북도 봉화군 - 청량사(봉화)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2. 2.
반응형

청량사(봉화)

 - 홈페이지 : http://www.cheongryangsa.org
청량산 도립공원 내에 자리한 청량사는 신라 문무왕 3년(663년)에 원효대사가 세운 절로 법당은 지방유형문화재인 청량사 유리보전이 보존되어 있다. 이 청량사는 풍수지리학상 길지 중의 길지로 꼽히는데 육육봉(12 봉우리)이 연꽃잎처럼 청량사를 둘러싸고 있고 이 청량사는 연꽃의 수술자리이다. 이 청량사에는 진귀한 보물 2개가 남아있다. 공민왕의 친필로 쓴 현판 유리보전(琉璃寶殿)과 지불이다. 유리보전은 약사여래불을 모신 곳이라는 뜻이다.지불은 종이로 만든 부처이나 지금은 금칠을 했다. 청량사 바로 뒤에는 청량산이 한눈에 들어오는 보살봉이 있다. 원래 이름은 탁필봉이지만 주세붕선생이 지형을 보고 봉우리 이름을 다시 지었다고 한다.

청량사가 내청량이라면 응진전은 외청량이다. 응진전은 원효대사가 머물렀던 청량사의 암자로 663년에 세워진 곳으로 청량산에서 가장 경관이 뛰어난 곳에 든다. 입석에서 등산로를 따라 30분정도 오르면 만난다. 뒤로는 거대한 금탑봉이 병풍처럼 둘러서 있고, 아래로는 아득한 낭떠러지이다. 바위가 마치 9층으로 이뤄진 금탑모양을 하고 있고 층마다 소나무들이 테를 두른듯 암벽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가을이면 절벽 아래로 붉게 타는 단풍이 장관이다.

* 주요문화재 - 응진전, 5층사리탑, 김생굴, 청량정사

- 주소 : 경상북도 봉화군 명호면 청량산길 199-152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54-672-1446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쉬는날 : 연중개방


- 등산로 : * 광석나루-내청량사-정상-외청량사-이름실

* 남면리-외청량사-김생굴-경일봉-청량산-내청량사-오산당-광석나루터-광석
- 화장실 : 있음
- 관 람 료 : 무료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