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지역별 관광지 정보

강원도 영월군 - 영월 청령포 관음송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2. 11. 17.
반응형

영월 청령포 관음송

 - 홈페이지 : http://www.yw.go.kr/tour
http://www.cha.go.kr
* 단종 유배생활의 벗, 영월의 관음송 *

한강 상류지역인 영월군 남면의 강 가운데 고립된 작은 섬의 소나무숲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수령 600년의 천연기념물이다. 높이는 30m에 이르고, 가슴높이에서의 둘레가 5m나 된다. 밑에서 1.2m되는 높이에서 두 줄기로 갈라져 있는데, 하나는 위로 하나는 서쪽으로 약간 기울어져 있다. 관음송이라는 이름은 청령포의 역사와 관련이 있다. 조선의 제6대왕인 단종은 숙부인 세조로부터 노산군으로 강봉되어 영월 청령포로 유배를 당하게 된다. 단종은 눈물과 비애, 그리움, 외로움 속에서 처소 바로 옆에 있는 소나무에 걸터앉아 마음을 달래었다. 바로 이러한 단종의 모습과 슬픈 말소리를 보고 듣고 했다 하여 ‘관음(觀音)’이란 이름이 이 소나무에 붙여졌다는 것이다.

* 국가의 재난을 슬퍼하는 소나무 *

단종의 영혼이 깃든 관음송은 더 이상 보통의 소나무가 아니었다. 신령스러운 나무가 된 것이다. 관음송에는 국가에 위난이 닥칠 때마다 어떤 변화가 있어 보는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한다. 나무의 껍질이 붉으스레한 색에서 검은색으로 변하여 그 변고를 알려주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마을 사람들은 이 관음송을 소중하게 여기고 있다.

- 주소 : 강원도 영월군 남면 광천리
※ 소개 정보
- 문의 및 안내
033-370-2140
- 주차시설 : 있음(가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